
황 대표는 MWC 2022가 한창인 1일(스페인 바르셀로나 시간) 자인(Zain)그룹과 상호 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자인그룹은 중동 대표 다국적 통신사다. 쿠웨이트·사우디아라비아·이라크·수단·요르단·바레인·남수단 등 7개국에서 약 5천만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황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중동 지역 진출 기회로 삼고 자인그룹 고객에게 LG유플러스 XR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황 대표는 오만 1위 통신사 오만텔 CEO 셸크 탈랄 세드 마르훈 알 마마리와도 XR콘텐츠와 솔루션 협력 MOU를 맺었다.
그는 또 말레이시아 3위 이동통신사인 셀콤 이드함 나와위 CEO와 K팝 콘텐츠 등 신규콘텐츠 공급을 논의했다.
셀콤은 올 2분기에말레이시아 2위 통신사인 디지사와 합병한다. 가입자 1900만명을 보유한 1위 통신사를 목전에 두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셀콤에 지난해 10월 VR콘텐츠를 수출했다. K팝 중심의 5G 실감형미디어도 서비스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중국 차이나텔레콤 △홍콩 PCCW △일본 KDDI △대만 청화텔레콤 △태국 AIS △말레이시아 셀콤 등에 누적 2400만달러 규모 XR 콘텐츠·솔루션을 수출했다.

앞으로 XR콘텐츠 뿐만 아니라 K팝 콘텐츠도 글로벌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황 대표는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CEO에게 XR 디바이스 제조사들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방안을 의논했다.
이밖에 디에고 마시다 보다폰 파트너마켓 CEO와 만나 2017년부터 B2C, B2B, 네트워크, 구매 등 여러 분야에서 이어온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보다폰의 다국적 파트너사 구매채널 공동 활용과 기업고객 대상 신규 비즈니스 발굴을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황 대표는 “3년 만에 찾은 바르셀로나에서 글로벌 파트너와 만나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돌아갈 것”이라며 “이번에 파악한 글로벌 트렌드로 한국에서 비통신사업을 성장시키고 LG유플러스를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만들어 나가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