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가 새 정부의 해양수산부와 HMM 본사 부산 이전 정책에 발맞춰 '글로벌 해양 허브 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내걸고, 세계 상위 5대 해양도시 진입을 목표로 전략 수립에 나섰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18일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기능의 집적화가 필요하다"며 "해양수산과 연관성이 높은 필수 기관도 함께 이전해 해수부를 중심으로 통합·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산시는 이날 오전 10시 영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박 시장 주재로 '제22차 부산미래혁신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신해양수도 그랜드 디자인으로 글로벌 상위 5개 이내 해양도시를 목표로 3대 전략 9개 과제를 논의하고 박 시장이 직접 발표했다.
박 시장은 "우리 시는 '해양'이라는 강력한 도메인을 가진, 부산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북항 일원에 해양 행정타운, 해양금융, 해양 특화첨단산업단지 등 해양 복합타운 조성, 우암 해양산업클러스터 일원에 대형 해운선사 유치 등 해운·항만산업 특별구역 지정, 영도 동삼혁신지구 연구 역량의 산업 역량 전환 등을 시도한다.
시는 해양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도약을 위해 해양신산업 선도 분야 확대, 해양산업 인공지능 대전환, 인공지능(AI)을 할 줄 아는 인재 육성에 나선다.
박 시장은 "해수부가 부산으로 이전하면 현장 기업 활동은 물론 해양수산 공공기관, 연구기관과 협업 체계가 강화돼 부산이 해양 5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한 부처의 공간 이동이 아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산업자원부의 조선·해상풍력 업무와 국토교통부의 국제 물류 업무를 이관해 해수부 권한과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해수부 이전 지역으로는 '북항재개발' 지역이 가장 타당하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해수부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북항 일원이 가장 적지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해수부 이전이 확정되고 기능 확충 등 정부조직법이 개정되면 이전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해사법원 설립에 대해 그는 "전문성 강화를 위해 부산에 해사 사건을 전담하는 1심과 1심 단독 항소심을 담당하는 전국 관할 법원이 설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HMM에 대해서는 "부산의 해양산업 구조를 완성하는 핵심축이 될 HMM 부산 이전을 고대한다"며 "이외에도 대형 해운선사, 수산·물류 대기업들을 집중 유치해 글로벌 해운물류·수산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해양 기업 이전 지원 TF 구성을 제안하고 부산시도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북극항로와 관련해 박 시장은 "새 정부의 북극항로 거점항만 구축을 환영한다"며 "국가 차원의 북극항로 컨트롤타워 신설로 부산항을 중심으로 선박-물류-에너지를 연계한 고부가가치 친환경 해운산업을 육성해 부산항을 북극항로 거점 항만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