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대성동고분박물관 가야고분군 주민수호단…세계 유산 보존 관리 홍보

김해대성동고분박물관 가야고분군 주민수호단…세계 유산 보존 관리 홍보

기사승인 2025-04-30 15:49:13
김해시 대성동고분박물관이 '가야고분군 주민수호단(고고(GO!古!) 가야주민수호단)'을 모집한다.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을 보존 관리하고 홍보하기 위해서다.

'고고(GO!古!) 가야주민수호단'은 2023년 9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가야고분군(김해 대성동고분군, 함안 말이산고분군, 고성 송학동고분군, 창녕 교동과 송현동고분군, 합천 옥전고분군,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고분군, 고령 지산동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홍보하는데 공감한 가야고분군 지자체로 구성했다.


주민수호단 참여 프로그램은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통합관리지원단이 주관한다.

대성동고분군 세계유산 홍보 활동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5월9일까지 김해시 누리집 공지사항이나가야고분군 세계유산 통합관리지원단 누리집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발한 수호단은 6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올 연말까지 세계유산 가야고분군 환경보존활동과 홍보, 지원단 주관 주민참여 프로그램 교육과 시민강좌 참여, 선진지 탐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가야고분군의 세계 유산적 가치를 지역주민들에게 알린다.

대성동고분박물관 측은 많은 시민이 '고고(GO!古!) 가야주민수호단' 모집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해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주민제보 받는다---행정 투명성 확보 차원


김해시의회가 오는 6월 진행할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를 앞두고 5월1일부터 30일까지 시민 제보를 받는다.

제보 대상은 '김해시정 전반에 관한 위법 부당한 사례'와 '시정의 주요시책과 사업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사항' '시비보조금 부당수령과 주요사업의 예산낭비 사례' '시민 불편사항' 등을 제보받는다. 기간은 5월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이다.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사항이나 진행 중인 재판, 수사 중인 사건과 관련한 사항, 인신공격이나 허위 비방 우려가 있는 사항 등은 접수하지 않는다. 제보는 김해시의회 누리집(소통참여→행정사무감사 시민제보)으로 하면 된다.

접수된 제보는 행정사무감사 대상에 반영하거나 참고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시의회는 주민 제보가 김해시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2025년 행정사무감사는 6월 개회하는 '제271회 제1차 정례회' 기간인 6월9일부터 6월17일까지 9일간 진행한다.

◆김해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제2025년 세계대표자대회수출상담회 현장 방문 

김해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지난 29일 경북 안동에서 개최한 '제2025년 세계대표자대회 수출상담회 행사장'을 방문했다. 김해지역 참가 업체들의 해외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번 대회는 (사)세계한인무역협회와 경상북도, 안동시 등이 주최했다. 행사는 지난28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5월1일까지 진행한다. 1만5000여명의 세계한인무역협회 회원과 바이어, 자자체와 유관기관 등이 참가해 국내기업 등 250여 개사가 수출상담회를 하는 대규모 행사다.

이 중 김해지역 기업은 8개 업체가 참가해 김해시 홍보부스를 운영 중이다. 김해시는 내년에 이 대회를 유치하고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의회는 지역 업체들이 수출 판로개척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