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산대학교 일본어커뮤니케이션과는 지난 2월 졸업생 5명이 일본 호텔·공항·교육기관 등에 취업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모두 일본 현지 실습, 인턴십, 복수학위 등 다양한 해외 현장 프로그램을 통해 어학과 실무 능력을 키운 결과로 학과의 해외취업 중심 교육이 결실을 맺은 사례다.
이 학과는 전국적으로 드물게 남아 있는 일본어 전공 학과로 2020년부터 유학생 파견, 글로벌현장학습, 복수학위 제도 등 특화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 중이다.
지난해에는 34명이 해외 현장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대학도 비용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마산대 뷰티케어학부, 국제 CIDESCO 뷰티테라피 자격시험 전원 합격
마산대학교(총장 이학진) 뷰티케어학부 의료뷰티향장전공 학생들이 국제 피부관리사 자격증으로 인정받는 CIDESCO 뷰티테라피 시험에서 전원 합격을 이뤄냈다.
시험은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마산대에서 치러졌으며 학생 전원이 실기시험을 통과하는 성과를 거뒀다.

CIDESCO(시데스코) 자격증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뷰티 분야 국제 자격증 중 하나로 뷰티테라피 분야의 최고 수준 자격증으로 평가받는다. 국내에서 CIDESCO 교육 인증을 받은 대학은 마산대를 포함해 전국 4개교에 불과하다. 마산대는 2012년 인증을 받은 이후 경남 지역에서 유일하게 해당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CIDESCO 디플로마를 취득한 학생들은 국제 크루즈 뷰티 승무원, 해외 취업, 국내 전문직 진출 등에서 유리한 조건을 확보할 수 있다.
◆경남대 RISE사업단, ACS협동조합 활성화 간담회 개최
경남대학교 RISE사업단은 25일 창조관에서 ‘에어컨트롤시스템(ACS)협동조합 활성화 간담회’를 열고 지역 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HVAC 관련 ACS협동조합 가족회사 및 지역 유관기관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경남도 김인수 지방부이사관의 ‘지방자치단체 투자유치 활성화 방안’ 특강이 진행됐으며 이어 RISE사업 기업지원사업과 협동조합 운영 계획 등이 소개됐다.
RISE사업단은 지자체 및 정부와 연계한 기술이전과 사업화 추진을 통해 지역 산업 생태계 강화에 힘쓸 방침이다.
◆국립창원대도서관, ‘2025 전자정보박람회’ 개최
국립창원대학교 도서관은 4월 28일부터 5월 9일까지 ‘2025 온·오프라인 전자정보박람회’를 연다.

이번 박람회는 학술DB 소개와 전자자료 활용 확대를 목표로 하며 4월 29일에는 도서관 1층 로비에서 16개 전자자료 업체가 참여하는 오프라인 부스 행사가 열린다.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는 정보검색대회, 참여 인증샷 이벤트, DB 이용교육, 경품추첨 등 온라인 행사도 동시에 진행된다.
◆마산대 안경광학과, 어르신 대상 눈 건강교육 실시
마산대학교 안경광학과(학과장 김정숙)는 28일 내서종합사회복지관 중리노인대학에서 지역 어르신 50여 명을 대상으로 ‘눈 건강교육’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초고령화 사회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지역사회 연계 활동으로 노화에 따른 시력 변화와 맞춤형 시각재활 방안을 주제로 이뤄졌다.
학생들은 굴절검사, 시력검사, 안경 세척 등 실습 활동도 함께 진행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