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부는 “지난해 이어 올해에도 박람회 행사를 ‘당해년도 전역예정 초급간부와 장병’으로 참여대상을 집중하는 등 내실화를 기해 현장채용 중심으로 진행한다”고 말했다.
국군장병의 ‘내일(My Job+Tomorrow)을 위한 도전’과 함께 ‘취업의 문을 열어 드립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에는 포스코, 현대로템, 한화 에어로 스페이스 등 150여개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한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처음으로 단기 간부 채용관과 국군 장병 채용관이 분리 운영된다. 단기 간부에겐 현장 채용 기업 위주로, 청년 장병에겐 상담 및 체험 위주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람회 참여가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실제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단계별, 체계적 지원도 강화한다.
또 국가에 헌신한 국군 장병과 우수 기업을 연결하여 전역장병의 안정적 사회 진출을 도모하고자 국방부-한국중견기업연합회 간 업무협약(MOU) 체결을 추진한다.
별도 공간에 장교 및 부사관 등 단기 간부 전용 세미나관을 만들어 △공직 설명회 △기업설명회 △현장 채용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현직 기업의 인사담당자, 취업에 성공한 군 선배들이 직접 진행하는 그룹 멘토링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취업 특강도 연다.
국방부는 군 복무로 인한 장병들의 경력단절을 극복하고 전역장병들의 안정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1996년부터 매년 국군장병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김선호 국방부 장관 직무대행은 “국가를 위해 그 동안 헌신해 온 장병들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취업박람회를 준비했으며 특별히 단기복무 국군장병의 취업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구성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