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공약이행 ‘우수지자체’ 선정…정상 추진 95%

함양군, 공약이행 ‘우수지자체’ 선정…정상 추진 95%

기사승인 2025-05-17 20:51:19
함양군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발표한 ‘2025년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우수 지자체에 선정되었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2월부터 100여 일간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을 대상으로 △이행 완료 △목표 달성도 △주민 소통 △웹 소통 △일치도 등 총 5개 분야에 대해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했다. 


민선 8기 함양군은 ‘힘찬도약! 함께여는 함양’이라는 구호(슬로건)를 내걸고 현장 중심의 행정을 통해 56개 공약사업 중 42개 공약을 완료했으며 95%의 공약이 정상적으로 추진 중인 것으로 평가돼 공약 이행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전국 최초로 계절근로자 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양파 기계화 표준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농촌 일손 부족 해결을 위해 꾸준히 노력했으며 경남 최초 논스톱 통합 돌봄센터 개설과 함양도서관 이전 신축을 확정 짓는 등 미래세대를 위한 과감한 투자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러한 노력은 지난해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성과로도 이어졌다. 

진병영 군수는 “이번 결과는 공직자들의 노력과 함께 군민의 생생한 목소리가 공약의 완성도를 높였기 때문이다”라며 “남은 임기 동안에도 행정 역량을 집중해 모든 군민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함양군, 5월 가정의 달 맞아 고향사랑기부제 감사 이벤트  

함양군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한 기부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5월15일부터 31일까지 17일간 ‘고향사랑기부제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기간 내 함양군에 10만 원 이상 기부하고 답례품을 신청한 기부자라면 자동으로 이벤트에 응모된다.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50명을 선정, 함양군 인기 답례품인 지리산 황토쌀 또는 함양 흑돼지 선물세트 중 한 가지를 무작위로 추가 증정할 예정이다.

함양군 관계자는 “지역 균형 발전과 지속 가능한 상생을 위해 고향사랑기부제의 안착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함양군에 따뜻한 마음을 보내주신 기부자 여러분께 감사의 뜻을 전하는 이번 이벤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함양군, ‘한들거점센터’, 도시재생 1호 사례로 선정

함양군이 2023년 완공한 도시재생사업‘한들거점센터’가 경상남도 도시재생 우수 운영 사례로 선정됐다.

지난 5월15일 개최된 ‘시·군 협력을 통한 공동이용시설 활성화 방안 회의’에서 도내 80여 명의 시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함양군은 ‘한들거점센터 우수 운영 사례’를 발표해 호응을 얻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이미영 함양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사무국장은, 용평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한들거점센터’의 공간 구성과 프로그램 운영 방식, 주민 참여 사례 등을 중심으로 소개하며, 도시재생의 성공적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한들거점센터’는 △시니어카페 ‘한들카페’, △다함께돌봄센터 △장난감도서관 △청소년상담센터 △지역자활센터 △상권조합 명품관 등 영유아부터 노년층까지 전 세대를 위한 복합생활공간으로 조성되었으며,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이 핵심 요소이다.

센터 조성 단계에서부터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공간 구성과 프로그램 기획에 의견을 반영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주민 주도형 도시재생’의 모범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함양군, ‘청렴으로 군민 곁에’ 청렴 실천 결의 다짐

함양군은 14일 오후 4시부터 함양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진병영 군수를 포함해 전 간부 공무원과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2025년 반부패·청렴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공정하고 청렴한 함양을 만들기 위한 굳은 결의를 다졌다.

이번 결의대회는 공직자 스스로 청렴 실천 다짐을 통해 공직 내부의 반부패·청렴 의지를 대내·외에 선포하고 공직자 스스로 자정을 통한 청렴을 실천해 군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직원 대표 2명이 청렴 실천 결의문을 낭독하고, 진병영 군수를 비롯한 함양군 전 공직자들이 △청탁·특혜 거절 △금품·향응 수수 금지 △공정한 직무수행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등 주요 실천 과제로 삼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진병영 군수는 “이제는 단순히 ‘청렴하자’라는 말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변화와 행동으로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청렴을 실현해야 한다”라며 “우리가 모두 힘을 모아 한마음으로 군민이 신뢰하는 행정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