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20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열어…8일부터 접수

해수부 ‘2020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 열어…8일부터 접수

기사승인 2020-06-08 11:02:04 업데이트 2020-06-08 11:02:07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은 8일부터 ‘2020년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를 열고 창업 아이템과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분야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예비창업자와 창업 초기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부터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해, 26개의 창업 아이템을 발굴했다.

입상작 중에서는 해양수산부의 후속지원을 받아 창업에 성공한 사례도 있다. 저요오드 해조류 가공식품을 개발한 ‘Yo.od’ 팀과 해양에 유출된 기름을 흡수‧수거하는 오일펜스를 개발한 ‘수수달’ 팀은 콘테스트를 통한 창업 교육 및 집중 멘토링으로 2019년 창업에 성공했다.

이번 콘테스트는 사업화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사업화 부문에는 창업 후 7년 이내의 기업이 참가할 수 있고, 아이디어 부문에는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일반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올해는 참신하고 젊은 창업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아이디어 부문을 ‘일반부’와 ‘학생부’로 구분하고, 구성원이 대학원생 이하일 경우 ‘학생부’로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콘테스트는 6월8일부터 7월17일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접수가 마무리되면 서류심사를 통해 총 22팀의 본선 진출팀을 선발한다. 본선에 진출한 팀은 창업·투자 전문가에게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창업캠프 참여 기회가 주어지고, 최종 평가를 통해 총 11팀의 결선 진출팀을 가려낸다. 최종 결선은 오는 9월 초에 오디션 형태로 진행되며, 유튜브(Youtube)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우수 창업 아이템으로 선정되면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상장이 수여되고 총 3500만원의 상금이 제공된다. 사업화 부문은 대상 1팀, 최우수상‧우수상 각 2팀을,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일반부와 학생부 각각 대상‧최우수상‧우수상을 1팀씩 선발한다.

수상팀은 상장과 상금 외에도 해양수산부 창업‧투자 지원사업 대상 선정 시 가점을 받게 되며, 해양·수산 모태펀드와의 연계,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의 우대보증상품 지원, 언론홍보 지원 등의 혜택도 받게 된다.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