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7월 한 달간 ‘IB 집중 연수’ 운영

경북교육청, 7월 한 달간 ‘IB 집중 연수’ 운영

기사승인 2025-07-04 10:34:22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은 7월 한 달 동안 ‘경북형 IB(국제바칼로레아)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집중 연수 기간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학교 운영 철학 정립과 교원의 수업 역량 강화를 동시에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학교문화 혁신’과 ‘수업-평가 전환’을 주제로 다양한 워크숍과 함께 펼쳐진다.

우선 오는 10일 경산교육지원청에서 IB 관리자 연수인 ‘I be Leader: 배우는 리더, 성장하는 학교문화’를 연다.  

이는 IB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관리자가 교육 비전과 운영 방향을 IB의 핵심 개념과 연결 지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는 IB 학교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실천 전략을 공유하며, 학교 문화 전환을 위한 실천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오는 25일은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도내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수업 설계 워크숍인 ‘2025 경북 IB Summer School’이 진행된다.

‘I be Friends: 우리, IB로 연결되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워크숍은 교사들이 직접 IB 개념 기반 수업과 평가를 설계하고, 수업-평가 전환에 대한 이해와 실행력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교육청의 IB 정책 추진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5일 구미원당초가 도내 최초로 IB 본부의 IB 후보학교 승인을 받은 데 이어, 최근에는 대구교육대학교안동부설초가 두 번째 IB 후보학교로 공식적으로 승인받았다.

이는 당초 2026학년도 승인을 목표로 했던 계획보다 앞서 이룬 성과로 경북형 IB 정책이 학교 현장에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IB 교육은 교사 혼자 바뀌는 것이 아니라, 관리자와 교사가 함께 학교의 문화와 수업을 바꾸어가는 과정”이라며 “경북형 IB는 지역의 여건과 철학을 바탕으로 한 교육 혁신의 방향인 만큼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