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연, 청소년 화학체험 프로그램 ‘제2회 케미로와요’ 개최

화학연, 청소년 화학체험 프로그램 ‘제2회 케미로와요’ 개최

초·중·고 학생 72명 참여, 교과 연계 화학실험 연구현장 체험

기사승인 2025-07-21 16:19:28 업데이트 2025-07-21 16:20:31
21일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플라자에서 ‘제2회 케미로와요’ 참가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양경욱 화학연 대외협력실장.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이하 화학연)은 21일 본원에서 ㈜리윤바이오와 공동으로 초·중·고 학생 72명이 참여하는 ‘제2회 케미로와요’를 개막했다.

오는 23일까지 열리는 이번 프로그램은 과학문화 확산과 청소년 진로탐색을 지원하며 교과서에서 보던 화학실험을 직접 수행하며 연구현장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정은 연령별 눈높이에 맞춰 1일차 초등 4~6학년, 2일차 중학생, 3일차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교과와 연계되는 실험 중 집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화학실험을 체험한다. 

초등생은 롤리팝-카멜레온 화학반응과 알록달록 개구리알 만들기, 중학생은 투명해지는 블루보틀 만들기와 눈으로 보는 화학평형 반응, 고등학생은 pH Art-매직 리퀴드+산성 패턴 그려보기와 발광반응 실험을 수행하며 물질의 성질과 화학반응을 알아볼 수 있다.

또 화학연 CO2에너지연구센터, 의약정보플랫폼센터,  코팅기반솔루션센터 등 실제 연구실을 방문해 연구자를 직접 만나고 생생한 연구현장 이야기를 듣는 시간도 갖는다. 

21일 ‘제2회 케미로와요’ 참가 학생이 한국화학연구원 이산화탄소 전환 실험실에서 연구원의 설명을 듣고 있다. 한국화학연구원

한편, 화학연은 과학문화 및 진로탐색 체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올해부터 참가자 대상 ‘케미로와요’ 체험후기 공모전도 개최, 초·중·고 부문별 6개 우수사례를 선정해 다른 청소년에게 귀감이 되도록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