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남경 전기차 배터리 제2공장 기공식 열어…2023년까지 2조1000억 투자=LG화학이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생산 능력 확대에 본격 나섰다.
LG화학은 지난 23일 중국 남경 빈강(滨江) 경제개발구에서 전기차 배터리 제2공장 기공식을 열고 건설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장징화(张敬华) 남경시 당서기, 리슬구이(李世贵) 강녕구 당서기, 쉬슈하이(徐曙海) 상무위원, 장위에지엔(蒋跃建) 공업부시장과 LG화학 CEO 박진수 부회장, 김종현 전지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남경 전기차 배터리 제2공장은 축구장 24배 크기인 6만평(약 19만8347㎡) 부지에 지상 3층으로 건설된다. LG화학 측은 2023년까지 2조1000억원을 단계적으로 투자해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주행거리 320㎞기준) 50만대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으로 먼저 내년 말부터 1단계 양산을 시작한다.
이날 기공식에서 박진수 부회장은 “남경 제2공장에 최신 기술과 설비를 투자해 빠르게 성장 중인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수요를 대응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공장으로 확실히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남경을 또 다시 배터리 생산기지로 선택한 데는 지정학적 이점이 크게 작용했다는 것이 LG화학 측의 설명이다. 우선 제2공장이 들어설 빈강 경제개발구에서 45㎞ 떨어진 신강 경제개발구에 전기차 배터리 제1공장을 비롯해 소형 배터리 공장을 운영 중에 있어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배터리 원재료 수급도 용이하다. 강소성 우시에 위치한 중 ‘화유코발트社’와의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과의 거리는 180㎞로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해당 법인은 2020년부터 연간 4만톤의 양극재를 생산하게 된다.
남경 전기차 배터리 제2공장이 완공되면 LG화학은 ‘한국(韓)-중국(中)-유럽(歐)-미국(美)’ 내 총 다섯 곳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게 된다.
LG화학은 각 공장을 대륙별 공급 거점으로 활용해 글로벌 미래 시장을 석권한다는 목표다. 2020년까지 세계 최대인 고성능 전기차 150만대 이상의 생산 규모를 확보해 우수한 제품을 적시에 공급할 방침이다.
우선 국내 오창공장은 핵심 생산기술의 허브기지로서 한국 수주 물량 대응 및 전체적인 물량 조절의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중국 2개 공장은 아시아 지역 수출 기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미국 및 유럽 공장은 현지에서 수주한 물량 공급에 대응할 방침이다.
◎KT·인천국제공항사, ICT 기반 스마트 공항 구현 업무협약 체결=KT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지난 22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 공항을 만들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KT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에 적용하기 위한 첨단 공항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한다. 또 5G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빅데이터와 같은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교류와 협력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양사는 인천국제공항 여객 편의를 위해 자율주행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KT의 유동인구 빅데이터를 이용해 주차장, 상업시설 등 인천국제공항의 편의 시설 운영 방식을 최적화할 계획이다.
KT는 지난 2월 평창에서 선보인 5G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비롯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다양한 ICT 역량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인천국제공항만의 차별화된 여객 서비스와 데이터 중심의 공항 운영이 가능해 질 것으로 전망했다.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 대표 허브공항으로서 혁신적인 공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스마트 공항 100대 과제’를 수립하고 차세대 미래공항 모델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KT GiGA IoT 사업단장 김준근 전무는 “KT가 보유한 ICT 역량을 접목해 여객 편의와 운영 효율을 개선하는 스마트공항 구현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인천국제공항이 글로벌 리딩 공항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삼성, 플라스틱·일회용품 감축 나선다…환경보호 캠페인 동참=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들이 플라스틱과 일회용품 사용량 감축에 본격 나섰다.
이는 플라스틱과 일회용품 사용량을 줄여 환경을 보호하자는 우리 사회의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삼성전자와 SDS, 삼성전기 등 일부 계열사들은 테이크아웃(Take-out) 메뉴를 제공하는 사내식당에서 플라스틱을 감축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이를 삼성디스플레이, SDI, 물산, 호텔 등 모든 계열사로 확대한다. 사내식당 테이크아웃 메뉴의 플라스틱 감축 활동은 ▲플라스틱과 비닐 재질을 재생종이 재질로 변경하고 ▲1회용 숟가락과 포크의 비닐포장을 제거하고, 플라스틱 소재의 포장음료를 축소하며 ▲에코백 사용을 독려하는 것 등이다.
삼성은 이러한 활동으로 사내식당에서 플라스틱과 비닐 사용량을 월 36톤, 연간 432톤 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은 사내식당 이외에도 사무실, 커피숍, 화장실 등 사업장의 다양한 장소에서 플라스틱과 일회용품을 줄일 방침이다.
플라스틱 감축 방안으로는 ▲사무실과 회의실에서 개인 머그컵이나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고 ▲리필용 문구 사용을 확대하며 ▲사내에 입점한 커피숍에서 플라스틱 컵과 빨대를 종이재질로 변경하고 ▲개인컵을 사용하면 가격을 할인해 주는 것 등이 포함된다. 또 일회용품 축소를 위해 ▲화장실에 핸드드라이어 설치 ▲건물 로비 우산빗물제거기 설치 등이 추진된다.
삼성전자와 삼성 계열사들은 각 회사 사원협의회와 함께 환경보호를 위해 플라스틱과 일회용품을 절감하는데 임직원들이 적극 동참하도록 캠페인도 병행할 계획이다.
◎태광그룹 세화미술관, 섬유 주제로 ‘유연한 공간 Flexible Space’ 전시회 열어=태광그룹 세화미술관이 ‘섬유’를 주제로 한 ‘유연한 공간 Flexible Space’展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섬유가 가진 유연한 물성과 공간으로의 확장성을 구성해 섬유산업 및 섬유미술의 긍정적인 비전 제시를 하고자 마련됐다. 서울 광화문 흥국생명빌딩 세화미술관에서 2019년 2월24일까지 무료로 진행된다. 휴관일인 매주 월요일을 제외하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목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30분까지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섬유 매체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동시에 대중에게 가깝게 다가서는 부드러운 전시공간을 제안하기 위해 섬유와 공간의 유연한 만남을 위한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작품은 직조와 염색 등 섬유의 기본에서부터 아라미드 등 신소재 섬유까지 아우르는 재료를 활용한 작품을 선정했다.
관람객들은 화이트 큐브(White Cube)의 경직된 공간 대신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미술관 공간을 체험할 수 있다. 전통 섬유기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에서부터 광섬유를 활용한 오브제, 실을 연결해 공간 사이에 관계를 형성하는 작품 등 섬유의 물성을 활용해 공간과 적극 소통하며 다채로운 섬유이야기가 펼쳐진다.
‘유연한 공간 Flexible Space’는 국내 대표적인 섬유를 매체로 활용하는 5인의 작가가 참여했다. 강은혜 ‘유연한 긴장’, 정다운 ‘감각의 전환’, 노일훈 ‘Parabola Chandelier’, 박혜원 ‘궁’, 차승언 ‘One thing’ 등 작가들의 독자적 관점이 담긴 설치 작품 등 총 16점을 선보인다.
세화미술관 서혜옥 관장은 “이번 전시는 다양한 섬유소재로 잠재력을 발산하는 섬유미술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문화사업 후원 및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행사 등으로 ‘열린 미술관’이라는 세화미술관의 공간 정체성을 확립함과 동시에 신진 작가들의 지원을 꾸준히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