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교육청은 28일 캠코인재개발원(아산)에서 ‘영유아학교’와 ‘마주동행학교’를 대상으로 ‘2025 유보통합 시범학교 운영 배움자리’를 운영했다.
‘영유아학교’는 2024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유보통합 시범학교이며, ‘마주동행학교’는 2025년부터 시작되는 충남형 시범기관으로 공립유치원 10곳, 사립유치원 15곳, 어린이집 20곳, 총 45곳을 선정하여 교육과 보육의 체계 안에서 이상적 통합모델의 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이번 배움자리에는 ▲영유아학교 ▲마주동행학교 ▲관련 상담사 등 150여 명이 참석했으며, ‘교사의 역량 강화와 현장의 변화’라는 주제로 순천향대학교 고영미 교수의 강의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했으며, 유보통합 시범학교 운영 안내를 통해 ‘영유아학교’와 충남형 시범사업인 ‘마주동행학교’간 연계성을 강화했다.
양은주 유아교육복지과장은 “지역과 기관의 특성에 따른 시범기관 운영 지원을 통해 질 높은 교육과 보육을 실행하여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책임교육학년제 이끎학교 교사 2차 직무연수 실시

충남교육청은 28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2025학년도 책임교육학년제 이끎교사 직무연수’ 2차 과정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책임교육학년제는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책임교육학년’으로 지정하여, 학습 격차가 벌어지기 쉬운 시기에 학생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제도로, 학력의 누수를 사전에 방지하고, 모든 학생이 배움의 출발선에서부터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번 연수는 ‘수리력 향상’을 중심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실천 중심의 강의와 교수‧학습 전략을 통해 현장 교사들의 지도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5월에 시행된 1차 연수(3차시)에 이어 진행되는 2차 연수(6차시)로 이수기준을 총족한 교사에게 특수분야 직무연수가 인정된다. 또한 참여교사에게는 충남교육청이 개발한 ‘손에 잡히는 수리력’, ‘손에 잡히는 문해력’ 등 기초학력 지도 자료도 제공된다.
김지철 교육감은 “책임교육학년제의 내실있는 운영은 아이들의 학습과 성장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충남교육의 약속”이라며, “학생 한 명 한 명의 배움을 정밀하게 살피고, 모든 아이가 동등한 출발선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하반기 위(Wee) 프로젝트 다음달 1일까지 직무연수

충남교육청은 28일부터 8월 1일까지 5일간 학생 정신건강 문제의 심각성에 대응하고,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2025년 하반기 위(Wee) 프로젝트 전문상담인력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시행한다.
이번 연수는 총 30시간에 걸쳐 순천향대학교 유니토피아관에서 도내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사, 임상심리사 등 100명을 대상으로 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연수의 주요 내용은 △인지행동치료 △심리평가 실습 △트라우마 심화 개입 △사례중심 회기 운영 전략 등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마련되었다.
특히, 이성직 교수(한울심리상담센터)의 ‘인지행동치료 파헤치기’ 강의를 시작으로, 김한석 교사(서울강솔초)의 ‘아동-청소년 심리평가 실습’, 허난설 교수(순천향대)의 ‘사례 중심 회기 전략 실습’ 등 총 6개 과목으로 운영되며, 현장성과 전문성을 모두 갖춘 강사진의 참여가 돋보인다.
또한 경기 하늘빛중학교 김혜숙 교사와 아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황보연정 팀장이 위기사례 대응과 지역사회 협력 방안을 다루어, 교내외 연계 체계를 통한 통합적 지원 역량도 강화할 예정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연수는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상담 역량을 심화하고, 변화하는 정책과 학생 문제에 맞춘 실질적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과정”이라며, “학교 상담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진로융합교육원, 초등생 대상 여름방학 인문독서교실 운영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은 28일부터 초등학생 40여명을 대상으로 진로융합 인문독서교실을 진로융합교육원 1층 산책로(북카페)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여름방학을 맞아 다음달 14일까지 운영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와 연계된 주제 도서를 활용해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을 통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을 대상으로 2개의 과정을 6회씩 운영한다.
초등 저학년 과정은 자신을 이해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진로 탐색의 기초를 다지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하고, 초등 고학년 과정은 직업카드를 활용해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하고, 직업에 대한 이해와 진로에 대한 인식을 넓힐 수 있도록 구성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고은자 원장은 “책을 중심으로 한 인문독서와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이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미래에 대한 방향을 고민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