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SG닷컴, 퀵커머스 서비스 ‘바로퀵’ 론칭
SSG닷컴이 앱에서 이마트 상품을 주문하면 도착지까지 1시간 내로 배송하는 ‘바로퀵’ 서비스를 내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오는 9월 1일부터 수도권과 충청·대구·부산 등 지방에 위치한 이마트 19개 점포에서 즉시 배송 서비스를 개시하며, 향후 전국 단위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권 이마트 왕십리점·마포점·은평점·월계점·하월곡점·자양점·목동점·신월점·구로점·역삼점·천호점·가든5점과 경기권 이마트 동탄점·수원점·서수원점, 충청권 이마트 천안점·천안터미널점, 대구권 이마트 수성점, 부산권 이마트 문현점에서 우선적으로 선보인다.
바로퀵 서비스는 이마트 점포 중심으로 반경 3㎞ 이내에서 배달대행사의 이륜차로 빠른 배송이 이뤄진다. 최소 주문 금액은 2만원으로 배송비 3000원이 부과된다. 주문 상품은 이마트 매장에서 별도 봉투(100원 유상 판매)에 포장되며, 냉장·냉동 상품은 전용 보냉제와 별도 파우치에 담아 배송된다. 배송현황은 쓱닷컴 앱과 푸시 알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SG닷컴 앱 메인 화면에 생성된 바로퀵 전문관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일부 점포는 오후 9시까지) 주문 가능하다. 바로퀵 대상 상품에는 아이콘이 별도로 표시되어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운영 상품 수는 총 6000여종으로 상품 구색을 계속 늘릴 예정이다. 이마트가 검증한 신선·가공식품과 이마트 자체 브랜드 피코크·5K PRICE(오케이 프라이스)의 식료품과 생필품도 준비했다. 이마트 매장에서 조리된 김밥·초밥·꼬치·닭강정 등 즉석조리식품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외에도 주방·욕실, 문구·사무, 뷰티·패션, 소형가전 등 다양한 생활용품과 반려동물용품도 주문할 수 있다.
SSG닷컴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배송 선택지를 제공해 플랫폼 성장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당일배송 ‘쓱배송(새벽·주간·트레이더스)’과 익일도착보장 ‘스타배송’에 이어 즉시 배송 ‘바로퀵’을 도입해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빠른 배송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퀵커머스는 유통업계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올해 4조4000억원 규모로 예상되는 국내 퀵커머스 시장은 2030년 5조9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건수 SSG닷컴 SCM담당은 “전국 곳곳에서 접할 수 있는 이마트 매장을 통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상품을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다”며 “지역별 수요를 반영해 순차적으로 빠른 배송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진, 인천 소상공인 ‘반값택배’ 서비스 성과
한진이 인천광역시와 함께 운영하는 ‘반값택배’ 서비스가 시작 9개월 만에 누적 63만박스, 이용 소상공인 6500여명을 돌파하며 인천 지역 소상공인들의 물류비 절감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시작한 반값택배는 기존 요금의 절반 수준으로 이용 가능한 ‘반값 택배 서비스’와, 소상공인 사업장으로 택배 기사가 직접 찾아가는 ‘업체 방문 픽업 서비스’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된다.
반값택배 서비스는 인천지하철 1·2호선 30개 역사 내 집하센터를 활용해 운영 중이며, 오는 10월에는 2단계 사업을 통해 30개 역을 추가해 총 60개 전체역사로 확대된다. 또한 인천시는 지난 7월부터 반값택배의 명칭을 천원택배로 변경해 추가적인 택배비 혜택으로 서비스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천 전역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편리한 택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업체 방문 픽업 서비스는 직접 집하센터를 찾기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해 택배 기사가 사업장에 직접 방문해 물품을 수거하는 서비스로 평균 시장가 대비 약 25%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된다.
한진과 인천시는 올해 연말까지 추가 역사 확보 등을 통해 물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인천지역 소상공인들이 합리적인 운임으로 택배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지역 소상공인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한층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 중인 업체인 해달굿즈샵의 김혜진 대표는 “반값택배 덕분에 물류비 절감뿐 아니라 신속한 상품 이동으로 고객 만족과 매출이 함께 올랐다”며 “사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 관계자는 “반값택배는 단순한 비용 절감 혜택을 넘어, 인천 소상공인들이 보다 경쟁력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기반”이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의 물류 접근성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반값택배는 택배기사의 수입 증가에도 기여하고 있다. 인천 연수구의 한 한진 택배기사는 “최근 물량이 꾸준히 늘면서 수입 안정화에 도움이 되고 있고 긍정적 변화를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한진 관계자는 “지역 기반의 소상공인들이 물류비 부담 없이 온라인 유통 채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인천시와 협력해 물류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상생하는 지역 물류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진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소상공인 배달·택배비 지원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초기 물량이 적은 소상공인도 온라인 유통을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원클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상담부터 집하,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운임으로 소상공인의 물류 접근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GS샵, 개국 30주년 맞아 모바일 중심 BI 재단장
GS샵이 개국 30주년을 맞아 내달 1일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전면 리뉴얼하고 모바일 시대에 최적화된 새로운 디자인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BI 리뉴얼은 2009년 GS샵(GS SHOP) 통합 BI(Brand Identity) 출범 이후 16년 만이다. TV와 PC 중심의 홈쇼핑 환경에서 설계됐던 기존 BI를 TV와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된 쇼핑 환경과 변화된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GS샵만의 차별성을 한층 강화하려는 것이다.
가장 큰 변화는 로고다.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화면에서도 형태가 선명히 보이도록 색상은 단일 톤으로 단순화하고, ‘GS SHOP’의 ‘O’ 부분에 위치한 괄호(브래킷)를 기존보다 두텁게 했다. 서체도 프리텐다드(Pretendard) 글꼴을 적용해 모바일 앱과 TV 방송 등 모든 채널에서 시인성을 높였다.
채널명의 경우 라이브 커머스 채널인 ‘샤피라이브’를 ‘모바일 라이브(MOBILE LIVE)’로 변경해 ‘모바일 앱’을 통한 서비스임을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TV홈쇼핑 ‘GS샵’, 데이터 홈쇼핑 ‘GS마이샵’은 유지한다.
채널 페르소나(persona)는 ‘자기 스타일이 확실하고 유쾌하며 현명한’ 소비자로 정했다. 이를 위해 브랜드 대표 색상은 기존 ‘리프 그린’에서 모험과 활기를 상징하는 ‘다이내믹 블루(Dynamic Blue)’로 교체하고, 보조 색상으로 감각적인 ‘브라이트 핑크(Bright Pink)’를 선택했다.
브랜드 리뉴얼에 맞춰 모바일 앱 아이콘도 내달 1일부터 변경된다. 다만, 기존 아이콘에 익숙한 사용자가 혼란을 겪지 않도록 9월부터 10월까지 기존 로고 이미지를 점차 벗겨내면 그 아래에서 새 로고가 드러나는 형태로 연출해, 변화 과정을 재미있게 체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GS샵은 BI 리뉴얼과 함께 개국 30주년을 기념해 내달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GS Pay 카드 10% 할인과 GS Pay 10% 적립을 동시에 제공하는 역대급 프로모션 ‘텐텐텐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대상은 순금이나 상품권 등 현금성 상품을 제외한 거의 모든 상품에 적용된다.
박종범 GS리테일 홈쇼핑BU CI부문장은 “이번 BI 리뉴얼은 TV와 PC에서 시작된 온라인 쇼핑이 모바일 중심으로 이동한 시대 흐름을 반영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을 만나는 TV와 모바일 전 채널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해 GS샵만의 차별화된 정체성을 더욱 확고히 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신세계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 개점 12주년 기념행사
신세계사이먼은 오는 29일부터 9월 14일까지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의 개점 12주년을 기념해 ‘그랜드 애니버서리(Grand Anniversary)’ 행사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입점 브랜드에서 선사하는 대규모 할인과 이색 콘텐츠, 다양한 이벤트로 구성되어 가을 시즌을 앞두고 쇼핑과 나들이를 동시에 즐기려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혜택과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신세계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은 2013년 8월 개점 후 실속있는 쇼핑과 이국적인 환경 속에서 힐링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명소로 자리매김해왔다. 지난해 9월 대규모 확장 리뉴얼을 통해 더욱 다양한 브랜드와 콘텐츠로 경쟁력을 높이며 ‘부·울·경’을 대표하는 쇼핑센터로 거듭났다.
이번 오픈 12주년을 기념한 행사에서는 럭셔리·컨템포러리·캐주얼·스포츠·F&B 등 인기 장르 입점 브랜드에서 자체적으로 풍성한 혜택을 선보인다. 먼저 아르마니 스토어·산드로·마쥬·이자벨마랑 등 주요 브랜드 매장에서는 아울렛 가격에서 추가 10% 할인, 모스키노는 일부 품목에 대해 추가 20% 할인을 진행한다. 제냐는 2/3개 품목 이상 구매 시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페라가모·나이키·언더아머 등 인기 브랜드에서도 쇼핑 혜택을 선보인다.
더불어 내달 5일부터 인기 브랜드의 대규모 패밀리 세일을 열고 FW 시즌을 맞아 온 가족 쇼핑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하고하우스는 아울렛 최초로 마뗑킴 및 하고하우스 상품을 최고 60%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최초 판매가 대비 라코스테,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는 최고 70%, MMLG는 최고 80%, 타미힐피거는 최고 90% 할인 판매한다.
쇼핑과 함께 미식의 즐거움을 전하는 ‘고메 페스타(Gourmet Festa)’도 진행된다.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에는 블루보틀·클랩피자·쉐이크쉑 등 인기 F&B 브랜드를 한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 행사 기간 20개 이상의 식음 매장에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쇼핑 나들이를 나선 고객을 위한 즐길거리도 풍성하다. 행사 기간 노스(North) 구역의 쇼핑 스트리트에는 플리마켓이 열리고, 9월 6일과 7일에는 풍선 증정 이벤트도 펼친다. 9월 5일부터 14일까지 사우스(South) 테이스트 빌리지에서는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과 함께하는 이색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도 선보인다.
쇼핑에 혜택을 더하는 사은행사도 진행된다. 행사 기간 중 금~일요일 삼성·신한카드로 30만원 이상 결제 시 구매 금액대별 5% 상당의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한다.
신세계사이먼 관계자는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의 오픈 12주년을 맞아 고객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풍성한 쇼핑 혜택과 다채로운 콘텐츠를 준비했다”며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만 보낼 수 있는 특별한 하루를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