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눈 질환에 대한 국민들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UCC공모전이 실시된다.
대한안과학회(이사장 박기호)는 제48회 눈의 날(10월11일)을 맞아 ‘눈 건강을 위한 9가지 생활수칙–중장년의 눈 건강’ 주제로 UCC공모전을 진행한다,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한 UCC라면 순수창작,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등 어떠한 형식으로든 누구나 1인당 1작품씩 응모할 수 있다. 눈의 날인 10월 11일까지 작품을 접수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과 관련 안과학회는 국민들에게 눈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눈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조기 진단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눈 건강을 위한 9가지 생활수칙’을 제작했다. 국내 대표적인 눈 질환 백내장과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약시 등에 대한 정보와 함께 눈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9가지 수칙을 담았다.
올해 ‘눈의 날’에는 눈 질환의 유병률이 높은 중장년의 눈 건강을 위해 ‘안저검사, 눈 건강의 시작입니다’라는 슬로건을 정해 40대 이상에서의 눈 건강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UCC공모전 주제 ‘눈 건강을 위한 9가지 생활 수칙-중장년의 눈 건강’은 ▲40세 이상 성인은 정기적으로 눈 검사를 받는다 ▲성인의 눈 건강에 위협이 되는 당뇨병과 고혈압, 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한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때 안과 의사와 상담한다 ▲담배를 끊는다 ▲외출 시에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와 모자를 착용한다 ▲실내 온습도를 적절히 하고 장시간 컴퓨터 사용을 자제한다 ▲지나친 근거리 작업을 피하고 실내조명을 밝게 유지한다 ▲작업과 운동 시에 적절한 안전보호 장구를 착용한다 ▲만 4세 이전에 약시 조기 발견을 위한 시력검사를 받는다는 것 등 아홉 가지다.
눈의 날 UCC 공모전 참여는 응모작 UCC를 유투브에 올리고, 해당 URL을 대한안과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응모작의 규격은 파일(AVI, MPEG, WMV, MP4 등) 해상도 HD급(1280*720FX이상) 1GB 이내 2~3분 미만(최소 1분 이상)의 작품이어야 한다. 제작 영상물 안에 ‘대한안과학회 눈의 날 UCC공모전 출품작’임을 밝혀야 한다.
눈의 날 UCC공모전에서는 대상 300만원(1명), 최우수상 100만원(2명), 우수상 50만원(3명) 등 입상자들에게 총 상금 650만원이 주어진다. 최종 수상작은 주제반영 적합성, 독창성 및 창의성, 공감성 등을 평가해 선정된다. 선정 작품은 10월29일 대한안과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또 시상식은 대한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 기간인 11월3일 코엑스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박기호 대한안과학회 이사장은 “눈 질환은 다른 어떤 질환보다 예방과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눈 건강을 어떻게 하면 잘 지킬 수 있는지, 눈 건강을 위한 9가지 생활 수칙을 널리 알리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이번 공모전이 국민들에게 올바른 눈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을 알리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