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강원도 화천군과 경기도 연천군 야생멧돼지 폐사체 3개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검출됐다. 이로써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은 전국적으로 총 177건으로 늘었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야생멧돼지(174차)가 광역울타리 밖에서 발견됨에 따라 멧돼지 관리대책을 강화하고 춘천-인제 구간에 광역울타리를 설치하는 등 방역조치 강화에 나섰다.
◇전국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177건으로 늘어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풍산리와 경기도 연천군 왕징면 작동리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 3개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10일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화천군 풍산리에서 발견된 폐사체는 환경부 수색팀에 의해 산자락에서 발견됐다. 또 연천군 작동리에서 경작 활동을 하던 영농인이 산자락에서 폐사체 2개체를 발견해 신고했다.
화천군과 연천군은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표준행동지침에 따라 시료를 채취하고 현장소독과 함께 사체를 매몰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10일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를 확진하고 결과를 관계기관에 통보했다. 이로써 화천군에서는 55건, 연천군에서는 52건의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됐으며 전국적으로는 177건으로 증가했다.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차단, 춘천-인제 구간 광역울타리 신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야생멧돼지(174차)가 광역울타리 밖에서 발견됨에 따라 광역울타리 설치 범위를 넓히는 등 멧돼지 관리대책과 농가 방역조치 강화에 돌입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10일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광역울타리 밖에서 포획된 야생멧돼지에서 174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확진된 개체는 7일 화천군 간동면에서 수렵인이 포획 후 신고한 것으로 화천군과 국립환경과학원은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표준행동지침에 따라 시료를 채취하고 현장소독 조치를 실시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광역울타리 밖에서 감염된 야생멧돼지가 발견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야생멧돼지에 대한 추가적 관리방안을 추진한다.
우선 야생멧돼지의 남하를 차단하기 위해 춘천-소양강-인제 구간을 연결하는 3단계 광역울타리를 추가 설치하다. 화천에서 양구로 야생멧돼지의 동진을 차단하기 위해 3단계 광역울타리와 남방한계선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양구 종단 울타리도 설치할 예정이다.
또 기존에 설치된 1‧2단계 광역울타리 내를 구획화하는 추가 울타리를 설치해 멧돼지 이동을 차단하는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형지물을 이용한 기존 광역울타리는 지형지물을 우회하는 방식으로 울타리를 추가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파로호 남측 일대를 포함해 광역울타리 안팎으로 폐사체 수색을 광범위하게 실시하고, 접경지역 내 감염위험도 등을 고려하여 지역별로 차등화된 멧돼지 포획을 추진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번 발생지점인 화천, 양구 일대는 폐사체 집중 수색을 통한 감염범위 확인 시까지 총기포획을 일시적으로 유보하고, 포획틀을 집중 설치한다”며 “2차 울타리 설치가 완료된 파주‧연천‧철원 2차 울타리 내에는 멧돼지 제거반을 투입해 멧돼지 포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화천군과 경기‧강원 북부에 대한 농가단위 방역조치도 강화한다.
화천군은 멧돼지 기피제를 종전의 2배 이상 설치토록 하고, 2주 간격으로 재설치한다. 이와 관련 방역대 10km 내 양돈농장 3호는 즉시 이동제한 조치와 정밀검사가 진행됐다. 또한 농장 진입로와 입구, 주변 등에 생석회를 주 1회 이상 추가 도포하고 있고 주 1회 농장 주변 야생동물 분변에 대한 환경 시료 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경기‧강원북부 339호 모든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한 방역조치를 지속 실시하고, 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한다. 화천군 3호를 포함한 야생멧돼지 발생지점 방역대 10km 내 양돈농장 87호는 이동제한 조치 중으로 정밀검사 후 지정 도축장 출하를 허용하고, 분뇨는 관내 처리장에서만 처리하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매일 전화예찰과 집중소독 등 방역조치를 매일 실시하고 있다. 또 한돈협회 등과 협력해 손 세정제(1356개)를 배부하고, 농가 방역수칙 안내문자 발송(KAHIS), 리플렛 배부(10만부) 등 농장단위 방역수칙 홍보도 지속 실시하고 있다.
songbk@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