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최근 4일간 총 22척의 컨테이너선 건조계약을 따내며 2조5000억원이 넘는 수주를 터트렸다.
컨테이너선은 한국의 경쟁국인 중국이 경쟁력을 가진 선종으로, 중국을 견제하는 미국과의 조선업 협력이 본격화될 시 한국은 컨테이너선 수주 반사이익을 더 크게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오세아니아 선사와 △84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급 컨테이너선 4척 △28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1800TEU급 컨테이너선 6척 등 총 18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공시했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3일과 24일 각각 2800TEU급 컨테이너선 2척과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을 수주했다고 밝힌 바 있다. 나흘 새 총 22척의 컨테이너선을 2조5354억원에 수주한 것이다.
이번에 수주한 컨테이너선은 울산 HD현대미포에서 16척(2800TEU급 컨테이너선 10척·1800TEU급 컨테이너선 6척), 전남 영암 HD현대삼호에서 6척(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2척·8400TEU급 컨테이너선 4척)이 각각 건조돼 2028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HD현대삼호에서 건조하는 8400TEU급 컨테이너선에는 액화천연가스(LNG)와 디젤을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LNG 이중연료 엔진(DF)이 탑재된다.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에도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스크러버가 탑재돼 강화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에 대응할 계획이다.
HD현대미포는 올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총 33척의 피더 컨테이너선(3000TEU 미만급) 중 절반에 가까운 16척을 수주해 현재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피더 컨테이너선 시장은 그동안 중국 조선사들이 우위를 보여왔으나 올해 들어 HD현대미포가 기술력을 내세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조선업계는 향후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 조선업 견제가 강화하고, 한국과의 조선업 협력이 본격화될 시 선주사들이 컨테이너선 등 중국의 주력 선종 발주 시 한국을 대안으로 검토하는 사례가 많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기술력과 품질, 납기 신뢰도를 앞세워 컨테이너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