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의회 '시민토론회' 개최…'지역공동체 마을 미디어 활성화' 마련

김해시의회 '시민토론회' 개최…'지역공동체 마을 미디어 활성화' 마련

기사승인 2025-07-29 11:31:02
김해시의회가 지난 28일 의회 1층 특별위원회실에서‘김해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조종현 의원의 주관으로 진행했다.

토론회는 김해마을미디어의 현실적 어려움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김해지역 공동체 미디어의 자립과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하고자 마련했다.


토론회에는 김해시의원들과 유수경 전주FM 이사, 조아라 김해마을미디어네트워크 대표, 마을미디어 활동가와 시민 등 총 40여명이 참석했다.

유수경 전주FM 이사는 첫 발제자로 나서‘지속 가능한 마을미디어를 위한 지역의 역할’을 주제로 마을공동체 미디어의 개념과 정책 흐름, 전국의 미디어센터와 다양한 사례 등을 소개했다.

유 이사는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를 위한 핵심 요소로‘사람, 재정, 공간, 기술, 교육, 연대, 지원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김해마을미디어가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행정과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아라 김해마을미디어네트워크 대표는 ’김해 마을미디어의 실태보고’를 통해 지역 마을미디어의 현황을 짚고 과제를 공유했다.

조 대표는 “마을미디어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지역 문화의 보존과 계승, 공동체 관계 회복, 지역 정체성 확립 등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며 “마을미디어의 지속성과 확장성을 위해서는 행정적·재정적 지원은 물론,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기술 역량 강화, 인식 개선 등의 노력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조종현 시의원은 “김해마을미디어는 공동체 간 소통의 창구로서 충실한 역할을 해오고 있지만 운영 여건은 여전히 녹록지 않다”며 “안정적인 생태계 조성과 활동가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위한 재정적·제도적 뒷받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김해 마을미디어가 지역사회와 호흡하며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미디어로 자리매김하는 데 역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