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는 최근 ‘AI 기반 침수 계측·경보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CCTV 영상에 AI를 결합해 실시간으로 침수심과 유속을 분석한다. 침수 위험 단계에 이르면 레이저 차단기가 작동해 차량 진입을 막고, 고보조명(LED 투사장치)으로 바닥에 경고 문구를 표시한다.
침수심은 차량 타이어 휠의 표준 규격을 기준으로 계산되고, 유속은 맨홀의 표준 규격을 활용해 추정된다. AI가 영상 속 휠의 잠긴 높이와 물결 이동 방향을 분석해 수치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하천의 경우 ‘가상 수위표’를 통해 수위와 유속을 동시에 측정한다.
‘AI CCTV’는 현재 강남역 일대 등 도심 상습 침수지역 7곳과 양재천 등 주요 하천 3곳에 설치됐다. 서초구는 추후 데이터를 축적해 침수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단계적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서초구 관계자는 “도심 저지대의 수위 변화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기 어려웠는데, AI 기술을 활용하면 CCTV 영상만으로 침수심과 유속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며 “위험 상황을 즉시 감지·알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AI 경보’보다 선제적 예방책이 우선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박창근 가톨릭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이미 도로나 하천이 물에 잠긴 뒤엔 대응 효과가 제한적”이라며 “관로 용량을 늘리고, 빗물터널 등 방재 인프라를 확충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1970~80년대 도심 확장 시 복개된 하천이 많고, 당시 30~50년 빈도로 설계된 하수관망으로는 이상기후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AI 기술의 한계도 지적된다.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AI는 잘못된 정보를 줄 수도 있는 만큼 절대 신뢰하면 오히려 위험하다”며 “시스템 오류를 대비해 이중·삼중의 안전장치를 갖추는 것이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서초구는 재난안전대책본부 내 물관리과가 AI 관제센터를 통해 현장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원격으로 차단기·회전형 카메라 등을 제어한다고 밝혔다. 또 “매년 5월15일부터 10월15일까지 수방기간을 운영하며 24시간 교대근무 체계로 대응 중”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AI는 침수 대응의 ‘보조 수단’일 뿐이다. 기술이 물길을 막아주진 않는다. 근본적 예방과 인프라 개선이 함께 이뤄질 때 비로소 ‘스마트 방재’가 완성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