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알콜·논알콜 음용 경험이 있는 국내 2030세대 10명 중 5명 이상은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일상에서 무알콜·논알콜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네켄코리아는 9일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를 통해 최근 3개월 이내 무알콜·논알콜 맥주 음용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 2030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56.4%는 특별한 이유 없이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마시는 것으로 응답했다고 밝혔다.
‘가볍게 즐기는 음주 문화’가 확산되며 절반 이상이 운전이나 업무, 운동 등 특별한 상황이 아니어도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즐기고 있다는 설명이다. 음주 문화의 변화와 함께, 무알콜·논알콜 맥주가 단순한 맥주의 대체제가 아닌, 새로운 음료로 인식되고 있다는 평가다.
소비자들이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선택하는 이유 △마시기 편해서(62.8%)가 가장 높았다. 이어 △탄산음료나 주스와는 다른 기분을 원해서(53.9%) △음식과 어울려서(26.6%) △맛있어서(21.6%) 등 순이었다.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는 ‘맛’이 83.6%로 가장 높았다. 이어 △가격(62.0%) △알코올 함량(35.8%)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22년 조사와 동일한 결과다.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월 1회 이상 음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76.6%다. 지난 2022년 응답(66.4%)에 비해 10%p 이상 상승했다. 응답자 중 86.8%는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더 자주 마실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음식을 먹을 때 술을 마시지 않는 경우 탄산음료와 무알콜·논알콜 맥주 중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탄산음료(37.0%) △비슷하다(34.4%) △무알콜·논알콜 맥주(23.2%) 순으로 집계됐다.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탄산음료보다 선호한다고 답한 사람들은 대부분 △술을 마시는 기분은 내고 싶지만 알코올은 피하고 싶어서(59.5%)라고 답했다. 이어 △맛있어서(12.1%) △음식과 더 잘 어울려서(12.1%) 등이 뒤를 이었다. 음식과의 페어링을 고려해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더 자주 선택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서도 전체의 47.6%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김준형 하이네켄코리아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는 “과거에는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운전이나 다이어트 등 특정한 상황에서 찾았다면, 이제는 별다른 이유나 설명 없이 단지 맛있어서 가볍게 즐기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며 “소비 방식이 달라지면서, 무알콜·논알콜 맥주를 음식과 함께 페어링 하거나, 기호에 맞춰 즐기는 새로운 음용 트렌드가 더욱 확고히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