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침제에 소상공인들의 고충이 이어지며 정부가 공공배달앱 확대에 시동을 걸고 있다. 그러나 낮은 인지도와 지자체별 난립 구조는 여전히 해결 과제로 지적된다. 이용률 확대를 위해 서비스 개선과 인프라 정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경기 불황으로 인해 배달앱 입점 소상공인의 부담이 커지자 정부는 공공배달앱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배달앱을 바로잡아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하며 배달앱의 수수료율과 독과점 구조 문제를 꾸준히 지적해왔다. 경기도지사 재임 당시에는 도내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기 위해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을 직접 도입한 바 있다.
이에 정부 출범 일주일째인 지난 10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소상공인의 배달 수수료 부담을 낮추고 외식경기를 살리기 위한 ‘공공배달앱 활성화 소비쿠폰 사업’을 시작하며 65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신규 편성했다. 소비자가 공공배달앱을 통해 2만원 이상 포장 또는 배달 주문을 3회 하면 다음 주문에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상당의 소비쿠폰(총 650만장)이 선착순으로 지급된다.
이번 사업에는 지자체 개발 앱 8곳, 민관 협력 앱 4곳 등 총 12개의 공공배달앱이 참여한다. 법상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보통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거나 민간과 협력해 운영하는 플랫폼 중에서 지역화폐 결제가 가능하고 수수료가 2% 미만인 경우 공공배달앱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공공배달앱의 이용자 수와 인지도는 여전히 민간 플랫폼에 비해 크게 부족하다. 이용자 수 자체는 증가하고 있으나, 거래액이나 활성 이용자 수는 공개하기 어렵다는 것이 공공배달앱 측의 설명이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공공배달앱의 사용자 경험(UX)과 결제 편의성이 민간 플랫폼보다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의 대표 공공배달앱 ‘땡겨요’는 신한은행의 ‘신한쏠페이’를 주요 결제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어 가입자는 515만명에 달하지만, 애플페이·토스페이·네이버페이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 지방 공공배달앱 중 가장 규모가 큰 ‘대구로’나 ‘먹깨비’ 역시 애플페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또한 공공배달앱은 자체 소속 배달 인력이 없고, 대부분 배달대행업체 라이더에 의존하고 있어 실시간 배달 위치 확인 기능이 부족하다. 공공앱들이 배민커넥트, 배민라이더스, 쿠팡이츠라이더처럼 자체 소속 배달 인력을 두지 않고 배달대행업체 등 외부 라이더에 의존하면서다. 다만 땡겨요는 올해 자체 배달 서비스인 ‘땡배달’을 도입할 예정으로 추후 배달현황 확인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공공배달앱 관계자는 “지역화폐와 연계돼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지역화폐 결제가 많다”며 “결제 편의성 등 서비스 확대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공공배달앱 관계자는 “대형 배달앱은 자체 라이더들이 단건 배달을 진행하는 경우 라이더 위치 등 배달현황 파악이 비교적 쉬우나 배달대행업체 라이더를 기용하는 공공배달앱은 묶음배달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배달현황 파악에 한계가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지자체마다 각기 다른 공공배달앱을 운영하면서, 난립 구조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공공배달 통합포털’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공공배달앱은 △땡겨요 △먹깨비 △위메프오 △휘파람 △대구로 △배달특급 △인천e음 △울산페달 △배달모아 △전주맛배달 △배달의명수 △배달양산 등 총 12곳이다. 일부는 시·구 단위로 제한돼 운영되고 있으며 부산시의 ‘동백통’처럼 낮은 이용률로 폐지된 사례도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지자체마다 운영 중인 공공배달앱이 너무 많다는 의견은 최근 간담회에서도 있었으나 민간이 운영하는 플랫폼과의 협력 구조도 있어 현재로선 수를 통합하거나 줄이긴 어렵다”며 “이번 소비쿠폰 사업 이후 예산 확보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지원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입점업체와 배달라이더 측은 공공앱 활성화를 위해서는 앱 인프라 확충과 소비자 인지도 제고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라이더유니온 관계자는 “공공앱이 배달의민족이나 쿠팡이츠에 비해 라이더 인프라가 부족하다”며 “일부 공공앱은 배달대행업체와 협력하고 있지만 입점업체와 라이더를 직접 연결하는 시스템은 미비하다”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도 “공공배달앱이 자리를 잡으려면 공공앱에 입점한 업체가 수수료 부담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역화폐와 쿠폰을 통한 할인 혜택이 민간 플랫폼보다 크다는 점을 소비자가 인식하게 되면 입점도 자연스레 늘어나고 생태계도 안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