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식 NST 이사장, 2025년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장과 간담회

김영식 NST 이사장, 2025년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장과 간담회

국민 삶 변화 이끌 전략연구단 발전방향 논의

기사승인 2025-07-16 17:52:13
지난 11일과 16일 세종국책연구단지에서 열린 '2025년도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장 간담회'. NST

김영식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은 지난 11일과 16일 세종국책연구단지에서 2025년도 선정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장과 감담회를 개최했다.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지원사업은 국가적 임무를 중심으로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 간 칸막이를 넘어 개방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출연연이 국가 연구기관으로서 산·학·연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대형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사업은 출연연이 수행해야 하는 임무 스펙트럼의 다양성을 고려해 국가전략형 5개, 미래도전형 5개 등 10개 전략연구단으로 구성됐다.

이번 간담회에서 김 이사장은 전략연구단별 연구방향을 공유하고, 착수부터 성과창출까지 애로사항과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연구 방향성과 사업화 전략에 대한 깊이 있는 의견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기업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성과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이끌어내는 방안과 더불어 시스템화 된 리스크 대응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연구단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에 공감대를 가졌다.

또 전략연구단의 완결성 높은 성과 창출전략뿐 아니라 단장 역할의 중요성, 전략연구단별 벤치마킹 사례와 목표달성의 허들사항 및 극복방안 등도 논의했다.

이밖에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필수적인 인력과 투자, 벤치마킹을 통한 협력체계 및 인프라 구축 방향도 모색했다.

김 이사장은 “NST는 전략연구단이 글로벌 기술 확보의 시급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출연연 중심의 자율적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선제적이고 발빠른 제도적 지원을 할 것”이라며 “단장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한 전략연구단이 세계 최고 수준의 대형성과로 국민 삶의 변화를 이끄는 국가적 책임을 다하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