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은 12일 부산신항 철송장에서 철도 물류시설을 점검했다.
부산신항 철송장은 국내 최대 수출항만인 부산신항의 컨테이너 국제화물이 철도를 통해 수도권과 중부권의 내륙 물류기지를 오가도록 하는 물류 집화·수송시설이다.
이날 한 사장은 부산신항 북철송장역에서 철송장 운영현황을 보고받고, 컨테이너 화차 하역작업을 점검했다.
부산신항 철송장은 연면적 14만 5000㎡ 부지에 12개의 선로를 갖췄으며, 연간 수송량은 476만 톤이다. 이는 철도로 운송하는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약 60%인 하루 평균 1100TEU 물동량을 처리한다.
하역 작업은 화차 도착-컨테이너 결박 해제-크레인(RMGC)으로 차량·야적장에 컨테이너 하차, 발송 컨테이너를 크레인으로 적재-결박-열차 출발 순으로 진행됐다.
한 사장은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 물류수단인 철도수송 확대에 힘쓰고, 물류 현장 작업자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