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남선근린공원 새롭게 탈바꿈한다 [자치구소식]

대전 서구, 남선근린공원 새롭게 탈바꿈한다 [자치구소식]

대덕구, ‘대화동 도시재생 계획 변경’ 주민공청회
대전 동구, 도서관 가을학기 문학강좌 수강생 모집

기사승인 2025-08-27 11:26:51
서철모 대전 서구청장이 25일 탄방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열린 ‘남선근린공원 시설 개선 사업’ 주민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전서구

편의시설 개선·산책로 조성 등 사업 9월 착공 연내 마무리

대전 서구 탄방동 남선근린공원이 시설 개선 등을 통해 새롭게 변모한다.

서구는 25일 탄방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남선근린공원 시설 개선 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시설개선 사업은 지난해 하반기 특별조정교부금 5억 원을 확보해 추진되는 거승로 낡은 시설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함과 동시에 자연 친화적이고 쾌적한 공원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서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산책로(마사토길 400m 및 황톳길 100m) 조성 △편의시설 개선(화장실 리모델링, 흙먼지 털이기, 이용 안내판, 신발 보관함, 황토탕 등 설치) △공원 환경 개선(운동기구 재배치, 바닥 덱 설치, 조명 및 수목 정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공원 이용 시 불편 사항과 바라는 점 등을 건의했고 서구는 관련 내용을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한편 서구는 오는 8월 공원 조성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 인가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9월 착공해 연내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대전 대덕구청사 전경.

대덕구, ‘대화동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변경’ 주민공청회
 
대전 대덕구는 27일 대화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대화동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변경’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열고 변경 계획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대화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총사업비 386억원을 투입해 대화동 35-936번지 일원 14만 4476㎡ 규모에 △노후 주거지 환경 개선 △기초생활 인프라 확충 △공동체 강화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지난 3월 해당 구역 대부분이 ‘대화동3구역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예정됐던 건축사업 추진이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대덕구는 대체부지를 확보하고 2027년까지 ‘꿈이룸센터’ 등 도시재생 거점시설의 위치를 변경, 조성하는 내용을 활성화 계획 변경안을 마련했다. 

또한, 구비를 추가 확보해 노후된 대화동 행정복지센터를 도시재생 거점시설과 복합으로 이전 조성해 행정복지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주민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구는 이번 주민공청회를 시작으로 구의회 의견청취 등 사전절차를 거쳐 오는 10월 중 국토교통부의 타당성 평가를 통과하면 활성화 계획을 확정 지을 계획이다.

대전 동구, 도서관 가을학기 문학강좌 수강생 모집

대전 동구는 다음 달부터 12월까지 운영되는 ‘2025년 도서관 가을학기 문화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문화 강좌는 유아부터 성인까지 연령별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배움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가오도서관에서는 ▲알콩달콩 신나는 책놀이(유아 5~7세) ▲우리 같이 책놀이(초등 1~3학년) ▲I am earthling!(초등 1~3학년) ▲과학으로 수학을 접어 날려볼까?(초등 4~6학년) 등 독서와 영어‧과학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무지개도서관에서는 영어 특화 강좌로 ▲유아 초급 영어(유아 6~7세) ▲Story Phonics(초등 1~3학년) ▲엄마표 영어(성인)를 개설해 연령별 수준에 맞춘 영어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수강 신청은 홍보물의 정보무늬(QR코드) 혹은 동구 평생학습 누리집을 통해 27일부터 선착순 접수 가능하며, 수강료는 무료(재료비 별도)이다.

이익훈 기자
emadang@kukinews.com
이익훈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