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몬의 재오픈 계획이 또다시 무산됐다. 1만여 파트너사를 확보하며 9월10일 재개를 예고했지만, 피해자 보상 문제에 발목이 잡히면서 법정관리 ‘졸업 선언’이 무색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10일로 예고됐던 티몬 재오픈 일정이 다시 잠정 연기됐다.
티몬은 지난달 초, 사업 잠정 중단 1년 만이자 회생 인가를 받은 지 2개월 만에 리오픈 날짜를 8월11일로 확정했었다. 그러나 며칠 뒤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회생절차 종결 이후로 리오픈을 미룬다”며 일정을 잠정 연기한 바 있다. 회생 절차가 진행 중인 상태에서는 협력사와의 계약 체결이나 판촉 활동에 제약이 있어 이를 해소한 후 재개하겠다는 입장이었다.
이후 티몬은 1만여 개 파트너사와 100만 개 이상의 상품을 확보하며 9월10일 재오픈을 다시 예고했다. 그러나 이 일정마저 돌연 연기됐다. 이번에는 정산 지연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 절차가 끝나지 않아 민원이 집중된 것이 발목을 잡았다는 설명이다.
티몬은 지난 1일 입점 셀러 등 협력사에 공지문을 통해 “천신만고 끝에 법정관리를 졸업하고 9월 10일을 드디어 오픈일로 정하고, 마지막 점검을 하던 중 저희 영업 재개 소식에 제휴 카드사, 관계 기관을 통해 피해자들께서 많은 민원이 집중 제기 되면서 다시 부득이하게 오픈을 연기할 수밖에 없는 참담한 현실에 직면하게 됐다”고 안내했다.
이어 “피해자분들의 고통이 다 아물지 않은 상황에서 영업 재개 시기를 약속드리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피해자분들의 용서를 받고 영업 재개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 가장 먼저 연락드려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티메프 피해자 모임 한 관계자는 “피해자들이 매달 카드사에 결제 유예 등을 요청하는 상황을 티몬이 고려해 리오픈 일정을 미룬 것으로 보인다”며 “수수료 체계 개선이나 정산 주기 단축과 관련해 요구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지만, 운영 정책에 대한 뚜렷한 해결책은 아직 제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티몬은 이날 파트너사와의 신뢰 회복 및 상생 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재오픈 연기 배경 및 현황 △파트너사 피해 최소화 방안 △향후 운영 전략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티몬 관계자는 “재오픈 일정은 일단 잠정 연기된 상태이며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협력이 있어야만 가능하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파트너사의 우려와 건의를 경청하고 함께 극복할 수 있는 실질적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