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한글박물관 한글날 맞아 ‘한글 탄생과 가갸글 잔치’ 기획 문화행사 개최

김해한글박물관 한글날 맞아 ‘한글 탄생과 가갸글 잔치’ 기획 문화행사 개최

기사승인 2025-09-29 12:16:38
김해한글박물관이 제579돌 한글날을 맞아 ‘한글의 탄생과 가갸날 잔치’를 주제로 기획전시와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기획전시는 10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약 3달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시는 '월인석보'와 '훈민정음 해례본(복제)' 등 김해한글박물관의 소장품과 디지털 영상 자료를 활용해 한글의 탄생과 그 역사를 소개한다.


디오라마와 디지털 영상 자료를 통해 한글날 기원인 1926년 ‘가갸날’ 잔치의 시작부터 한글날이 국경일과 공휴일로 제정되기까지의 변천사를 한눈에 살필 수 있다.

10월9일에는 김해에서 출생해 평생 한글 연구에 일생을 바친 ‘눈뫼 허웅 선생’과 ‘한뫼 이윤재 선생’의 숭고한 업적을 돌아보고 한글날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다양한 체험 행사(한글문화공원에서)가 열린다.

행사는 아동극 ‘마법에 빠진 여우’ 공연과 ‘한글 모래글씨 쓰기’ ‘한글 투호놀이’ 등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더불어 ‘토더기 스탬프 찍기’와 ‘한글 그림책 읽기’ ‘한글 골든벨’ 등 체험 프로그램도 연다.

◆김해시 전통시장에서 장보면 최대 30% 온누리상품권 환급한다

 김해시가 추석을 맞아 전통시장 5곳에서 농축산물을 구매할 경우 구매액의 최대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한다.

전통시장 5곳은 ‘동상시장’과 ‘외동시장’ ‘삼방시장’ ‘장유시장’ ‘주촌축산물시장’ 등이다.


이들 시장에서 농축산물을 구매하면 1인당 최대 2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한다.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휴대전화 등 본인 확인이 필요해 신분증 지참이 필요하다.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