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고성군-강원대학교, 해양산업 활성화 힘모은다

강원 고성군-강원대학교, 해양산업 활성화 힘모은다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연어 특화 산업 등

기사승인 2025-09-29 15:55:57 업데이트 2025-09-29 15:56:05
고성군(군수 함명준·사진 가운데)-강원대학교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모습.
강원 고성군(군수 함명준·사진 가운데)과 강원대학교가 다양한 해양 자원을 활용한 해양산업 육성에 머리를 맞대기로 약속했다.

고성군과 강원대학교는 26일 대학교 교무회의실에서 함명준 고성군수, 지역 해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양 기관은 지역의 풍부한 생태 해양 지원을 활용한 공동사업 추진 등을 목표로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도모하며, 석호 및 해양 산업 분야 취업 기회 확대 및 일자리 창출 협력, 연어자원관리(바이오 헬스케어), 육상 양식의 산업화를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에서 고성군은 연어를 활용한 특화 산업 추진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고성군은 해수 온도의 상승으로 인해 연어의 회귀 하천이 북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최근 고성 간성읍 북천에 회귀 연어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꾸준히 매년 성장시킨 어린 연어를 북천에서 방류해 오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연어 원료를 중심으로 한 산업 클러스터와 브랜드화를 목표로 고성군과 강원대학교는 기술-규제-시장 3단계로 로드맵을 구성 중이다.

1단계로 연구와 산업 기반 확보, 연어연구센터 설치 등 원료 안정화를 시작으로 2단계 글로벌 규제 인증 확보, 3단계 고성을 K-연어 바이오클러스터로 바이오헬스와 관광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고성 연어 브랜드화 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고성군 관계자는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해양산업을 발전시키는 한편 강원대학교와 군이 서로 상생하는 산업을 추진해 일자리 창출 및 새로운 연구와 산업을 통해 발전된 고성의 브랜드화를 위한 걸음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병수 기자
chobs@kukinews.com
조병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