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올리브영이 급변하는 K뷰티 시장 흐름을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 ‘트렌드 리포트’를 정기 발간한다고 14일 밝혔다.
올리브영은 그동안 연 1회 발행하던 ‘뷰티·헬스 트렌드 키워드’에서 보고서를 확장할 계획이다. 내부 구매 데이터를 비롯한 방대한 자료를 활용해 소비 패턴 변화부터 산업 전반의 전망까지 폭넓게 다룬 심층 보고서를 정례화한다는 설명이다.
리포트는 연간 1억개 이상 축적되는 자사 데이터와 외부 지표를 종합 분석해 소비 트렌드와 산업 구조를 다각도로 조명한다. 일반 소비자부터 업계 관계자까지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인포그래픽 등을 활용해 시각적으로 제작되며, 단순한 현상 제시를 넘어 K뷰티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진단하고 향후 방향성까지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첫 번째 콘텐츠로 공개된 기후 분석 리포트 ‘당신의 가을은 안녕하신가요?’는 최근 5개년 내부 데이터와 기후 데이터를 결합해 이상기후가 K뷰티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절기상 가을인 9월에도 늦더위가 이어지는 환경에서 선케어·스킨케어·메이크업 등 주요 품목별 매출 흐름을 비롯해 제형·기능별 수요 변화까지 구체적으로 다뤘다. 기온, 습도 등 기후 요소가 소비자 쇼핑 패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데이터로 입증한 것이 특징이다.
올리브영은 이번 트렌드 리포트를 자사 공식 홈페이지 내 ‘인사이트 스튜디오’를 통해 공개했으며, 앞으로도 정기 발간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산업 전반의 인사이트로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빠르게 발전하는 K뷰티 산업 속에서 데이터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분석을 정례화했다”며 “소비자뿐만 아니라 업계 관계자에게도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에서 트렌드를 조망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