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로보어드바이저 ‘우리 로보-알파’를 통해 펀드 포트폴리오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신한은행은 전국 영업점에서 태블릿PC를 이용한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국민은행은 수출입기업이 증빙서류 제출 없이 무역대금을 보내거나 받을 수 있는 ‘무서류 무역송금서비스’를 출시했다.
우리은행, 로보어드바이저 이용고객 대상 경품 증정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이 자산관리 로보어드바이저인 ‘우리 로보-알파’를 통해 펀드 포트폴리오에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우리 로보-알파’는 당국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한 고객별 맞춤 펀드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종합자산관리 로보어드바이저이다. 우리은행은 로보-알파 포트폴리오 신규 가입 고객 중 선착순 2000명에게 스타벅스 무료 커피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와 포트폴리오 신규 가입금액별 경품 추첨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한다. 12월 8일까지 가입한 고객은 자동 응모되며, 12월 말까지 포트폴리오 원금을 유지한 고객에 한해 경품이 제공된다. 가입금액별 경품 이벤트는 가입금액이 1000만원 이상 고객 중 1명을 추첨해 최신 노트북 1대, 100만원 이상 고객 중 3명에게는 로봇청소기, 5명에게는 외식상품권, 가입고객 전체 중 200명에게는 영화 예매권이 추첨을 통해 제공된다.
신한은행, 전국 영업점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 시행
신한은행은 전국 영업점의 디지털 창구를 통해 은행권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는 고객이 창구에 비치된 태블릿PC를 통해 본인의 성별, 연령대, 거주지, 직업 등 정보를 입력하면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고객들의 금융생활 관련 분석 자료가 제공되는 서비스다. 분석 자료에서는 고객과 같은 조건을 지닌 다른 사람들의 월 평균 소득, 자가주택 소유 여부, 월 저축 및 소비 금액 등 평균적인 금융생활 정보와 이들의 금융상품 유형별 보유 현황 및 규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이번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고객 방문 상담 시에도 디지털 상담 어드바이저를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민은행, KB 무서류(Paperless) 무역송금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이 수출입고객의 거래 편의성 향상을 위해 전자무역기반사업자인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제휴해 ‘KB 무서류(Paperless) 무역송금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수출입기업이 무역대금을 보내거나 받을 때 별도의 증빙서류 제출 없이 전자문서 전송만으로 간편하게 송금 신청이 가능한 서비스다. 기존에는 무역송금 신청시 인터넷뱅킹이나 KTNET을 통해 전자문서로 신청서 작성 후 증빙서류를 은행에 제출해야 했지만,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전자문서에 수출입신고번호만 입력하면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국민은행은 수출기업이 전자문서로 O/A(OPEN ACCOUNT)방식 수출채권매입 요청 시 관세청과 연결된 KTNET을 통해 실제 수출이행여부를 전산 점검할 수 있는‘수출이행 확인 서비스’도 10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