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Cloud PC 서비스로 K-Cloud 시대 연다…자체 솔루션 개발=SK브로드밴드는 국내 통신업체 중 최초로 자체 기술을 내재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Cloud PC 서비스’를 본격 상용화한다고 6일 밝혔다.
클라우드 PC 서비스는 개인이 PC를 사용할 때 필요한 다수의 컴퓨팅 자원(CPU, Memory, 소프트웨어 등)을 가상화 기술이 적용된 중앙의 클라우드 서버에 구현해 개인화된 컴퓨팅 환경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다양한 유무선 단말기에서 자신만의 개인PC에 접속해 일처리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SK브로드밴드 측은 지난 2016년부터 SKT의 연구개발(R&D) 기술과 오픈스택 기술을 활용 클라우드 PC 핵심요소 기술을 글로벌 수준으로 고도화해 외산업체에 지불해야 할 라이센스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원가 경쟁력을 크게 향상 시켰다고 강조했다.
또 업무처리 속도도 외산 솔루션에 비해 2배 이상 빠르고 서버당 가입자 수용 용량도 2배 이상 개선시켰다. 회사 측은 “인프라 영역에서 컨테이너 기술을 적용해 최대 3만대까지 PC를 수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갖춘 점을 차별화 요소”라고 설명했다.
SK브로드밴드 고영호 성장트라이브장은 “국내 클라우드 PC 시장은 경쟁력 있는 자체 기술을 확보하지 못해 외산 솔루션 의존도가 심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상용화한 클라우드 PC는 국산기술 기반으로 한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SK브로드밴드는 고도화된 네트워크 인프라와 자체 IDC를 보유하고 있고 이미 확보하고 있는 B2B, B2C 고객을 기반으로 5G 서비스와의 연계성을 강화해 새롭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확산되고 있는 Cloud PC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상용 출시 전부터 교육부와 협력해 2017년 초등학교 SW교육장에서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에 상용서비스를 제공해 실 사용자 환경에서 서비스 안정성도 검증했다. 최근 Cloud PC 서비스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3개 공공기관, 4개 기업체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SK브로드밴드는 Cloud PC가 스마트오피스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인 만큼 5G 시대를 맞아 그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향후 가정 내 셋톱박스에도 클라우드 기술 적용을 통해 B2B 뿐만 아니라 B2C 통합 서비스도 제공, 기존 PC를 Cloud PC로 대체하는 디바이스 혁신을 추진 한다는 계획이다.
고영호 성장트라이브장은 “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요소인 Cloud PC 서비스 출시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기업의 변화, 혁신의 길잡이가 될 것”이라며 “K-Cloud 활성화를 선도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딜라이브OTT, 콘텐츠 차별화로 30만대 판매 돌파=국내 최초로 OTT박스를 선보인 딜라이브 디지털OTT방송이 각종 장르별 3만 여편에 이르는 무료 콘텐츠에 힘입어 작년연말 총 누적판매 30만대를 돌파했다고 최근 밝혔다.
또한 딜라이브는 지난해 9월부터 딜라이브 플러스HD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딜라이브 플러스UHD’를 시작한 바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기존 넷플릭스는 물론 유튜브 및 구글의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딜라이브 플러스UHD는 9월 출시되자마자 월 판매대수 중에 65%이상 꾸준히 차지하며 연착륙에 성공했다.
딜라이브는 2016년에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사업자인 넷플릭스와 국내기업으로는 1호로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딜라이브 플러스의 시장 조기 안착과 붐업에 집중했다. 이후 매달 무료 콘텐츠 업데이트로 구매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게 서비스해 OTT박스 안에서 머무는 시간을 늘리는데 주력했다. 현재 130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총 3만 여편의 무료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딜라이브는 3월 개학을 맞이해 총 13개 타이틀 1000여편의 신규 애니메이션과 코딩 교육 콘텐츠를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교육적 효과 및 언어 능력 향상, 사회성 키우기 등이 가능한 닉 주니어 프로그램 중 가장 인기 있는 ‘네모바지 스폰지밥’과 ‘최강! 탑플레이트’를 새롭게 선보인다. 그리고 ‘꼬마버스 타요 시즌4’와 ‘뽀로로와 노래해요 NEW1’, ‘뽀롱뽀롱 뽀로로 시즌6’등 국내 대표 어린이 애니메이션들의 최신편도 서비스한다.
이 밖에도 딜라이브는 일본TV TOKYO 인기 방영작이었던 ‘나루토 시리즈 2~5기’와 ‘나루토 질풍전 시리즈 1~4’ 420여 편도 무료로 서비스한다.
특히 딜라이브는 이번 3월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2019년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으로 의무시행되는 코딩 교육 콘텐츠를 보강해 코딩 교육을 어려워하는 키즈맘들을 대상으로 OTT박스의 상품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CJ헬로 꿈마을 연구소, 창원 완월동에 ICT 융합 ‘첫 도시재생 프로젝트' 완료=CJ헬로는 창원시 완월동에서 진행한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완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노후지역으로 꼽히는 완월동을 안전한 마을로 탈바꿈시키는 것으로 CJ헬로의 대표 CSV(Creating Shared Value·공유가치창출) 플랫폼인 ‘꿈마을 연구소’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이번 프로젝트를 기점으로 CJ헬로 측은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ICT 기술을 설치하고 관리‧보완을 통해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민간기업 주도형 도시재생사업의 모범사례를 축적해 나간다는 목표다.
‘꿈마을 연구소’는 ICT융합 지역 활성화 플랫폼이다. 지난 2017년 경북 안동에 갑자기 내린 우박으로 사과 농가가 큰 피해를 입었을 때 CJ헬로는 ‘위기를 극복한 안동합격사과’로 리브랜딩하고 재난 문제를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회로 반전시킨 바 있다.
‘꿈마을 연구소’의 첫 번째 도시재생 프로젝트는 창원 완월동에서 시작됐다. 이곳은 고령자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고 주택과 주변 시설이 노후해 어르신들의 안전 문제 해결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CJ헬로는 창원도시재생센터, 마산YMCA와 손잡고 지난해 6월 ‘창원 완월동 도시재생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CJ헬로는 어르신들의 안전과 치안 시설을 보완하는 작업에 공을 들였다. 어두웠던 골목길에는 밝은 가로등과 현관등이 설치됐다. 곳곳이 부서진 계단과 외진 경사로를 나무 계단으로 정비하고 핸드레일도 설치해 안전한 보행길을 만들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스마트 화재감지기다. 완월동은 노후 주택에 혼자 사는 고령자가 많아, 재난 상황에 대응이 쉽지 않고 유사시 피해가 빠르게 확산되는 환경이었다. 이에 CJ헬로는 스마트 화재감지기와 IoT 통신비를 지원했다. 화재 감지 시 신속히 집주인과 소방서 등에 음성과 문자로 화재경보를 전달한다. 집 안팎에서 화재 대응이 가능해져 마을의 안전도가 한층 높아졌다.
CJ헬로 CSV경영팀 이수진 팀장은 “’꿈마을 연구소’의 궁극적 목표는 ICT기술을 활용해 지역사회 공동체를 회복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라며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협력해 CJ헬로의 업(業) 역량을 기반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