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구리시 대표축제인 유채꽃 축제와 코스모스 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본래 취지에 걸맞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구리시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지난 13일과 16일 진행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의 소비가 축제장 내 부스에만 집중돼 오히려 지역 상권에 피해를 주는 구조라는 상인들의 의견을 전달하고 시정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기획사·음향·무대, 진행 등 축제 관련 업체가 어떤 기준과 절차로 선정됐는지 누구도 알 수 없다며 심사 기준표 미비와 입찰 방식의 불투명은 공정성 문제를 넘어 특정 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을 낳고 시민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축제에 초청된 가수가 거의 같은 환경에서 같은 곡을 부름에도 타 시보다 1000만원 이상 높은 금액에 섭외돼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경희 위원장은 매년 국악 5팀, 가요 17팀, 클래식 5팀 등 동일한 구성으로 진행되는 축제에 식상해 하는 시민이 많다며 기존의 틀을 깨는 축제의 다변화를 강조했다.
권봉수 의원은 연간 약 4억원씩 소요되는 각 축제를 구리문화원이 주최·주관했다면 결산·보고를 해야 함에도 축제위원회가 시에 보고하는 현 체계를 지적했고, 또한 6명의 직원이 전부인 구리문화원이 감당할 수 있는 규모와 프로그램인지, 의문을 제기했다.
김용현 의원은 “축제 후 상권의 매출 변화나 유동인구 등 분석 자료가 없고, 카드 매출·상인 설문 등 정량적 분석도 이루어지지 않아 축제 효과 검증 자체가 어렵다”며 “동선 유도나 소비 유입 전략도 부족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작년 축제에서 이틀간의 대형 전광판 고장, 무대 화재, 인파 통제 실패 등 안전 문제와 사후 책임조차 공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시가 문화재단으로 축제 경비를 결정해 내려주는 보조금 방식에서 문화재단의 위탁사업으로 관련 조례를 전환하고 기획부터 결산 보고까지 공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역 소상공인 참여 부스 확대, 전통시장 상권 연계 콘텐츠 개발, 유동인구·데이터 기반 성과 분석 등 실질적 개선 방안을 제시해 축제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문화예술과는 "이번에 축제장 외에 구리시 9곳의 관광지를 방문해 소비를 인증하는 3일장 스탬프투어 등 나름의 노력을 했었다"며 "향후 축제 운영은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개선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김한슬 의원은 "국가유산청에서 홍보하는 10대 ‘왕가의 길’에 구리시의 문화 자산인 동구릉이 제외되어 있다"고 밝히고 "시장의 공약사항 중 하나인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시가 국가유산청 또는 타 시군 등과의 협업 체계 구축으로 행정의 방향성을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