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비맥주는 자사 대표 브랜드 ‘카스’가 영국 브랜드 평가기관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한 ‘2025 세계 맥주 브랜드 가치 50’ 순위에서 23위를 차지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발표에서 카스는 국내 맥주 브랜드 중 유일하게 순위에 올랐다. 지난 2023년 36위, 2024년 32위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카스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75%가 상승한 약 14억달러(한화 약 1조9000억원)로 평가됐다.
특히 카스는 브라질의 ‘브라마’(25위), 태국의 ‘창’(29위), 독일의 ‘벡스’(30위), 싱가포르의 ‘타이거’(34위) 등 각 나라를 대표하는 맥주 브랜드를 앞섰으며, 아시아권에서는 14개 브랜드가 톱(TOP) 50에 포함됐다.
국내 시장에서도 카스의 점유율은 두드러진다. 올해 2분기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카스 프레시’는 48.8%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카스 라이트’는 4.9%로 3위를 기록했다. 국산 브랜드 기준 TOP 3 중 2개를 카스가 차지한 셈이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국제 표준 ‘ISO 10668’에 따른 ‘로열티 릴리프 방식’(Royalty Relief Method)을 적용해 브랜드 가치를 산정한다. 이는 브랜드가 타사에 사용될 경우 받을 수 있는 상표 사용료를 기준으로,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수익을 반영해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 맥주 카스가 K-맥주의 위상을 전 세계에 입증했다”며 “13년 연속 1위에 안주하지 않고 브랜드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지속해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