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초로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한 KT가 인공지능(AI), IT 등 기업간거래(B2B) 사업 호조에 힘입어 2분기 영업이익이 1년 만에 2배 이상 증가했다.
KT는 올해 2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매출 7조4274억원, 별도 기준 매출 4조77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5%, 4.9% 증가했다고 11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통신·AI전환(AX) 등 핵심 사업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 이익 반영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105.4% 증가한 1조148억원을 기록했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30.6% 늘어난 4687억원이다.
무선 사업은 5G 가입자 기반 확대와 번호이동 가입자 순증으로 서비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올해 2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79.5%다.
유선 사업 매출은 같은 기간 1.4% 늘었다. 특히 초고속인터넷은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했고 관련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의 매출은 VOD 매출 감소에도 IPTV 가입자 순증 확대와 프리미엄 요금제 이용 증가로 0.8% 늘었다. KT는 AI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IPTV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추진에도 불구하고 통신과 AI·IT 사업의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AI‧IT 분야는 디자인&빌드 및 클라우드 사업 호조에 전년 대비 13.8% 성장하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2분기에는 국내 기업의 AX 전환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대형 고객사 및 IT 기업을 대상으로 잇따라 수주에 성공해 성장 기반을 강화했다고 KT는 설명했다.

KT클라우드는 데이터센터(DC)와 클라우드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에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3.0% 증가했다. DC 사업은 글로벌 고객의 코로케이션 서비스 수요 증가와 함께 디자인‧빌드‧오퍼레이트(DBO) 사업 수주 확대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클라우드 사업은 공공 부문에서 리더십을 강화했으며, 기업고객 대상 AI 클라우드 매출도 증가세를 보였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와 호텔 등 임대 부문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0% 증가했다. 호텔 부문은 연휴 특수에 따른 레저 수요 확대와 프리미엄 객실 중심의 운영전략이 주효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금융 부문에서는 BC카드가 국내 결제 매입액 감소에도 리스크 관리 강화와 수익성 강화 전략을 통해 전년 동기 수준의 영업이익을 유지했다. BC카드는 자체 카드 및 금융사업 확대와 플랫폼 비즈니스 강화를 통해 성장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케이뱅크는 여수신의 고른 성장과 고객 기반 확대를 이어가며, 6월 말 기준 고객 수 1400만명을 돌파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5% 증가한 26조8000억원, 여신 잔액은 10.8% 증가한 17조4000억원이다.

KT는 독자 개발한 LLM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3분기부터 AX 사업을 본격화한다. 지난 7월에는 한국적 AI 철학을 반영한 독자 LLM 모델 ‘믿:음 2.0’을 출시했다. KT는 AI 멀티모델 전략 로드맵에 따라 ‘믿:음 2.0’을 시작으로 글로벌 기업의 SOTA(State-of-the-Art) 모델과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 기반으로 개발되는 GPT 모델까지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 KT는 국내 최초로 팔란티어의 프리미엄 파트너사로 선정됐다. 자사의 클라우드‧네트워크 인프라와 팔란티어의 핵심 솔루션을 결합해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가 입증된 금융 등 주요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장민 KT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통신 본업의 견조한 성장과 그룹 핵심 포트폴리오의 성과가 더해져, 큰 폭의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AICT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기업가치 제고 계획도 차질 없이 이행해 KT의 가치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주주 환원 정책을 강화하고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올해 2분기 분기배당은 전년 동기 대비 20% 인상된 주당 600원으로 확정했으며 오는 8월 14일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분기부터는 배당 여부와 금액이 사전에 공개되는 ‘선배당 후투자’ 제도를 도입해 투자자들이 배당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배당절차를 개선했다.
지난해 11월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밸류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한 25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은 오는 8월 13일 완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