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프로그램은 4단계 BK21 참여 대학원생에게 국외 연수 기회를 부여해 해외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를 장려하고 글로벌 연구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김은빈 박사과정생은 2026년부터 1년간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UCSD)의 이윤석 교수 연구팀과 함께 ‘비만 관련 대사질환에서 ANT2 활성과 저산소증 조절 기전 규명 및 약물 기반의 대사 기능 개선 전략’에 관한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서종배(식품제약공학부 제약공학전공) 지도교수는 “김은빈 학생은 대사질환과 저산소증 관련 기초 및 응용 연구에서 우수한 연구 역량과 성과를 축적해 온 유망한 연구 인재로, 이번 국제공동연수는 글로벌 전문성을 강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빈 박사과정생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국제 공동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연구 성과의 확산에 기여하며 독립적 연구자로 성장하겠다”며 “아낌없는 지도와 지원을 보내주신 지도교수님과 늘 곁에서 격려해 준 가족 그리고 선후배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국립목포대 바이오의약보건생명전문인력양성사업단은 4단계 BK21사업을 통해 2020년 9월부터 서남권역 해양·산림자원 기반 바이오의약보건생명융합학협동과정을 신설해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