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발생한 행정망 마비 사태와 관련해 도민 불편 최소화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아울러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은 지방재정 여건을 종합 검토해 추진 방향을 다시 점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지사는 29일 열린 실국본부장회의에서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행정이 불가능할 경우를 대비한 오프라인 민원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실국별 대체 절차와 구체적 대응 방안을 조속히 수립하라"고 주문했다.
경남도는 국정자원 화재 여파로 일부 대민 시스템 접속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으며 박 지사의 지시에 따라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대체 창구를 안내하고 중앙부처·시군과 협력해 보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박 지사는 "지방재정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은 채 추진되는 사업이 늘고 있다"며 "사업 타당성과 재정적 수용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에 대해서는 "재정 여건을 종합적으로 따져 추진 방향을 다시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과 관련해 "철도 협력, 인력 교류 등 논의된 현안들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도록 후속 과제를 신속히 이행하라"고 당부했다.
다가오는 추석 연휴와 관련해서는 "교통·의료·쓰레기 수거 등 도민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취약계층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경상남도, 정부 시스템 화재 대응 일선 민원현장 긴급 점검
경상남도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민원 행정 서비스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선 민원현장을 긴급 점검했다.
29일 박명균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창원시와 함안군 등 읍면동을 직접 방문해 민원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도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는지 확인했다.

지난 주말 발생한 국정자원 화재로 주민등록 및 온라인 민원 시스템이 일시 중단되면서 월요일부터 민원 대란 우려가 있었으나 정부의 신속한 시스템 복구와 도·시군 간 긴밀한 협력으로 민원 서비스는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경남도는 화재 발생 직후 시군과 읍면동에 복구 상황과 행정안전부 대응 지침을 실시간으로 배포하며, 일선 공무원의 업무 숙지를 지원했다. 시군도 자체 홈페이지와 문자 안내 등을 통해 도민에게 재난 상황을 사전 안내하며 혼선을 최소화했다.
박명균 행정부지사는 현장점검에서 "모든 정부 행정 정보 시스템이 정상 가동될 때까지 도민 불편이 없도록 일선 시군에서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상남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도 화장 서비스 ‘차질 없이 운영’
경상남도는 최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보건복지부의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이 일시 중단됐지만 도내 화장 서비스는 차질 없이 운영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도는 전국적으로 화장 예약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자 즉시 전 시군 화장시설에 유선 및 수기 예약 접수 체계를 가동하도록 지시했다. 아울러 화장 수요 증가에 대비해 예비 화로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
현재 도내 9개 시군 10개 화장시설은 운영 화로 36기와 예비 화로 8기를 확보해 정상 가동 중이다. 창원시립상복공원, 진주시안락공원, 김해추모의공원 등 주요 거점 화장장 역시 예약 적체나 서비스 지연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경남도는 도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각 시설 홈페이지에 긴급 안내를 게시하고 화장증명서 등 민원 서류도 수기 발급 체계로 전환해 신속히 처리하고 있다.
도는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이 정상화될 때까지 수기 접수를 유지하고 화장 수요가 몰릴 경우 즉시 예비 화로를 가동하는 등 긴급 대응 체계를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