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된 앱은 총 10개 국어(영어‧중국‧베트남‧우즈베키스탄‧네팔‧캄보디아‧태국‧필리핀‧스리랑카‧인도네시아)를 지원하며, 민원인이 사건 및 상담의 유형을 선택하면 그 내용에 맞는 표준 항목이 자동으로 제시되도록 했다.
또 경찰관과 민원인 모두가 쉽게 접속해 상담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으며, 외국인자율방범대가 문구 검증과 테스트에 참여해 오역 최소화와 현장 적합성을 높였다.
앱 사용으로 외국인도 쉽고 빠르게 범죄 신고 및 직장 내 인권침해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지역경찰은 핵심 정보를 즉시 확인해 통역 소요시간이 단축되는 등 신속한 초동대응을 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외국인 관련 신고 상담에 번역프로그램을 활용하기도 했으나, 외국어–한국어 사이에서 법률·치안 등 관련 전문용어가 일상 표현과 달리 번역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야간 대면 통역 지연으로 신속한 초기 대응이 되지 않는 등 문제로 지적돼 왔다.
양정환 영암경찰서장은 “이번 앱을 통해 외국인 주민들이 더 쉽고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전남 22개 경찰서 확대 시행을 계기로 외국인 대상 치안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