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지산학연 K-반도체 지역 혁신 포럼’개최…반도체 산업 생태계 조성 위해 산학연과 협력

김해시 ‘지산학연 K-반도체 지역 혁신 포럼’개최…반도체 산업 생태계 조성 위해 산학연과 협력

기사승인 2025-10-26 06:03:50
김해시가 지난 23일 롯데호텔앤리조트 김해에서 ‘제2차 지산학연 K-반도체 지역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한국전기연구원이 주관했다.

포럼은 ‘동남권 산업 재도약을 위한 전력반도체 육성 전략과 응용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지역 반도체 산업의 혁신 생태계 조성과 산·학·연·관 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포럼에는 경남도와 김해시, 경남테크노파크 등 관계 기관과 국내 반도체, 관련 산업 전문가들이 참석해 기술·정책·산업 방향성을 논의했고 전력반도체 기술과 시장의 동향을 공유했다.

포럼에서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은 ‘경남 산업 재도약의 핵심 동력’을, 한국전력전자산업협회는 ‘동남권 전력반도체 활성화 방안’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우주용 전력반도체 현황 및 필요성’을,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전력반도체의 차량 적용과 신뢰성’을, 서울대는 ‘AI시대 반도체 패키징·전력과 첨단 사이언스’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포럼은 동남권 반도체 산업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전력반도체 산업 생태계 확산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시는 이 포럼이 기업과 연구기관, 대학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지역 혁신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는 내년 2월 준공을 목표로 김해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내 ‘차세대 고효율 전력반도체 토탈솔루션센터’를 조성 중이다.

이 센터가 조성되면 전력반도체 소재부터 소자·모듈까지 전주기 실증 지원과 기업 맞춤형 기술지원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센터는 국내 전력기술 분야 최고 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이 운영한다.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