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12일 문을 여는 중국 상하이점은 총 2층 규모로(180㎡, 약 54평) 상하이의 명동이라고 불리는 난징동루 보행자거리에 자리했다. 난징동루는 현지인은 물론 많은 관광객들이 오가는 지역 내 관광‧쇼핑 명소로 꼽힌다.
카카오프렌즈는 더 많은 해외 소비자들에게 카카오프렌즈를 알리고자 이 곳에 중국 1호 매장을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카카오프렌즈 상하이점은 ‘원 신 원 임팩트(ONE SCENE ONE IMPACT)’ 콘셉트로 중국인들에게 널리 바이럴 될 수 있는 인스타그래머블한(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공간으로 선보인다. 골드 색상과 카카오프렌즈의 상징인 노란색을 조화롭게 사용했으며, 천장에 대형 황금 라이언 미러볼을 설치했다.
러볼 아래쪽에 ‘아이 러브 상하이(I LOVE SHANG-HAI)’를 주제로 존(zone)을 조성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을 전시, 고객들을 기분 좋게 맞이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천장과 벽면에 반사 소재를 사용해 공간이 보다 확장된 듯한 착시 효과를 제공한다.

카카오프렌즈는 이번 상하이점 오픈과 동시에 중국 메신저인 위챗의 미니 애플리케이션 ‘샤오청쉬(小程序)’ 멤버십 클럽 서비스도 오픈한다. 온‧오프라인 통합 회원 시스템 구축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더 풍부한 상품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IX는 2018년 중국 법인을 설립한 후 상하이, 홍콩, 대만 등지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2019년 3월부터 중국의 대표 전자상거래 쇼핑몰인 티몰, 징둥닷컴, 샤홍수에 입점하며 중화권 내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왔다. 올해 상반기 온라인 채널 매출은 전년 대비 약 80% 이상 성장했고, 올해 전체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카카오IX는 향후 중국 비즈니스를 더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올 10월 열리는 ‘LEC(라이센싱 엑스포 차이나)’에 참여하고 2021년 5월에는 베이징 유니버셜리조트에 매장을 여는 등 향후 중국 내 매장 확장도 검토 중이다. 또 중국 최대 가전 기업 메이디(MIDEA)와 같은 유명 브랜드와의 협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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