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대한통운,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CJ대한통운은 지난해 ESG경영 성과 등의 내용을 담은 ‘2024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선정한 7개 중대이슈(△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고객만족 △노동관행 △공급망 지속가능성 △안전 및 건강 관리 △윤리경영)를 중심으로 작성됐다.
2024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준에 맞춰 공시 내용 구체화, 공개범위 확대 등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회사의 의지를 담아낸 점이 특징이다.
CJ대한통운은 데이터 공개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글로벌 사업장의 환경경영, 노동관행, 조직문화 등에 대한 상세내용도 기대하는 등 ESG경영지표 관리를 한층 개선했다. 내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시행 예정인 ‘기후 기업 데이터 책임법(The Climate Corporate Data Accountability Act)’에 대비해 미국 주요 사업장을 대상으로 기후 리스크 분석을 실시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친환경 물류 등 ESG 항목별 사례 등을 소개하며 지속가능한 경영 실현을 위한 회사의 노력도 담았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물류망을 활용해 119톤의 재활용품 수거실적을 거둬 목표치(100톤)을 초과 달성했다. 또한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약 1만㎏의 폐지를 회수해 1만2000여개의 재생박스를 생산, 96.7%의 폐지 재활용율을 기록했다.
노사문화 개선을 위한 활동도 눈길을 끈다. CJ대한통운은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550억원을 들여 자녀 학자금, 출산 지원금, 입학 축하금, 건강검진, 등 배송기사 복지 향상에 공을 들였다.
운영체계 측면에서는 기업정보 및 이사회 안건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한편 윤리교육 수료시간 확대를 통한 공정거래 및 반부패관련 실천가이드 수립으로 윤리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CJ대한통운은 지난해 한국컴플라이언스협회가 주관한 ‘대한민국 컴플라이언스 어워즈’에서 기업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ESG를 기업 전략의 중심에 두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물류기업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스마트 SCM(공급망 관리)역량을 고도화 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한편,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및 ESG 공시 적극 대응을 통해 ‘글로벌 ESG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신세계사이먼, 온라인 쇼핑몰 ‘신세계 아울렛 몰’ 리뉴얼 오픈
신세계사이먼이 자체 온라인몰 ‘신세계 아울렛 몰’을 리뉴얼 오픈하고 온라인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고 4일 밝혔다.
신세계사이먼은 프리미엄 아울렛이라는 오프라인 업태를 기반으로 고객 접점을 넓히고 온라인 시장을 키워왔다. 이번 온라인몰 리뉴얼 오픈을 통해 온오프라인 시너지로 고객 인지도를 더욱 강화하고 국내 유일의 아울렛 전문몰로서의 위상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신세계사이먼은 기존 온라인몰 ‘샵 프리미엄 아울렛’을 ‘신세계 아울렛 몰’로 리브랜딩 해 새롭게 선보인다.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오프라인 사업과의 연계성을 갖추고 보다 직관적인 신규 명칭을 사용한다. 또, 기존에는 신세계 아울렛 앱(APP)을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회원 전용이었던 반면 리뉴얼을 통해 포털 사이트에서도 검색 가능한 일반 몰의 형태를 갖췄다.
더불어 신세계사이먼은 온라인 고객 경험도 한층 강화한다. 온라인몰 입점 브랜드를 지난해 270여 개에서 올해 400여 개까지 1.5배 늘린다. 명품, 컨템포러리, 아웃도어, 잡화 등 기존 인기 카테고리와 더불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까지 다양하게 선보여 콘텐츠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100여 개 인기 브랜드는 로그인 시 회원 전용으로만 특가 혜택을 만나볼 수 있다. 신세계 아울렛 몰에서는 상시 기획전을 통해 연중 합리적인 쇼핑의 기회를 제공하고 매일 새롭게 달라지는 특가 상품도 선보여 ‘득템’의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신세계사이먼은 향후 신세계 아울렛 몰에 특화된 신규 장르의 브랜드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고, 온-오프라인을 이어주는 ‘특화 서비스’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 시즌별로 슈퍼 새터데이, 명절 프로모션 등 오프라인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진행하는 행사와도 연계하는 등 혜택을 확장할 계획이다.
신세계사이먼은 오는 13일까지 ‘신세계 아울렛 몰’ 리뉴얼 오픈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코치, 럭키 슈에뜨, 로보락, 매직에디션 등 전 장르 100여 개 브랜드에서 쇼핑 혜택을 선보인다. 회원 로그인 시 100여 개 인기 브랜드 할인 상품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구매 고객 대상 10% 할인 코드 등 회원 전용 혜택도 제공한다.
신세계사이먼 관계자는 “이번 온라인몰 리뉴얼을 통해 신세계사이먼의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고객에게 더욱 풍부한 쇼핑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며 “리뉴얼 오픈 기념 특별 혜택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브랜드와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롯데百, K-패션 전문관 ‘키네틱 그라운드’ 오픈
롯데백화점은 롯데타운 명동에 글로벌 2030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K-패션 전문관 ‘키네틱 그라운드(KINETIC GROUND)’를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서울 소공동 본점 9층에 위치한 키네틱 그라운드는 약 1800㎡(550평) 규모로 K-패션의 핵심만을 모은 롯데백화점만의 차별화된 전문관이다.
‘마르디메크르디’, ‘마뗑킴’, ‘더바넷’, '트리밍버드', ‘코이세이오’ 등 15개의 K-패션 브랜드는 물론, 팝업 플랫폼인 ‘키네틱 스테이지(KINETIC STAGE)’를 통해 2주에서 1개월 주기로 다채로운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오픈 첫 팝업으로는 ‘헬로선라이즈’, ‘토우토우아카이’ 등이 진행 중이다.
키네틱그라운드에서는 오픈을 기념해 브랜드별 이슈 아이템 및 단독 상품을 선보이고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권 증정, 10~20% 할인 혜택, 패션 굿즈 증정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은 키네틱 그라운드를 통해 지속적으로 가능성 있는 신진 디자이너들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