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 ‘육아동행지원금’ 수혜 가정 ‘100가구’ 돌파
한화는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을 위해 출산 가정에 현금 1000만원(세후 기준)을 지급하는 ‘한화 육아동행지원금’ 혜택을 받은 가정 수가 100가구를 넘어섰다고 29일 밝혔다. 제도 도입 6개월 여 만에 이룬 성과로 직원들의 육아 환경 개선과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화그룹 일부 계열사에서 올해부터 시행한 육아동행지원금 제도는 현재 유통 서비스 부문과 기계 부문 소속 계열사 14곳에서 운영 중이다. 이달 기준 총 114가구가 지원금 혜택을 받은 것으로 집계 됐다. 횟수에 상관없이 출산 시 1000만원을 지원하며 쌍둥이 등 다둥이의 경우 신생아 수에 비례해 지급한다.
최근 한화그룹과 한 가족이 된 아워홈도 편입 직후 곧장 제도 시행에 들어갔다. 앞서 5월 열린 아워홈 비전 선포식에서 김동선 아워홈 미래비전총괄 부사장은 “직원들의 삶과 가족을 소중히 여긴다는 우리의 철학을 공유하고 싶다”면서 육아동행지원금 도입을 약속했다.
육아동행지원금의 100번째 주인공은 한화의 새 식구가 된 아워홈에서 나왔다. 지난달 둘째가 태어나면서 지원금을 받게 된 원소라 아워홈 책임은 한화의 일원이 됨과 동시에 지원을 받게 됐다.
원 책임은 “단순한 혜택이 아닌 회사가 내 삶의 중요한 순간에 함께하며 응원해주고 있다는 생각에 든든했다”면서 “육아동행지원금은 물질적 도움뿐 아니라 아이의 출생으로 겪게 되는 심리적 부담까지도 크게 덜어줬다”고 말했다.
아직 시행 초기지만 육아동행지원금은 제도 취지에 맞게 직원들의 일터와 가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을 받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96%는 ‘지원금이 일·가정 양립에 실질적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특히 ‘육아동행지원금이 추가 출산 고려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86%가 ‘영향을 줬다’고 입을 모았다.
육아동행지원금이 육아 부담을 낮추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을 넘어서 출산율 제고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셈이다. 실제 응답자의 95%는 ‘육아동행지원금이 국가 차원에서의 일·가정 양립과 출산율 향상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다’고 답했다.
통계청 인구동향에 따르면 5월 출생아 수는 2만309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8%(742명)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5월 출생아 수는 전년 동기간 대비 매달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달 기준 한화그룹 유통 서비스 부문 직원 77명이 육아동행지원금 혜택을 받았다. 계열사별로는 △한화갤러리아 17명 △한화호텔앤드리조트 26명 △아워홈 16명 △한화푸드테크 10명 △아쿠아플라넷 8명 순으로 나타났다. 앞서 4월 쌍둥이를 출산한 김건명 한화갤러리아 대리는 2000만원을 한 번에 받기도 했다.
지원금은 대부분 육아 비용에 쓰였다. 아기 용품 구매(31%)가 가장 많았고 생활 자금(23%), 산후조리 등 출산 후 관리(24%), 병원 검진 비용(13%) 순이었다.
육아동행지원금 제도는 직원들의 실질적 애로사항 청취 과정에서 시작됐다. ‘육아를 병행하는 직원들이 많은 부담을 안고 있다’는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올해 1월 유통·서비스 부문이 제일 먼저 도입 했다. 이후 업무 효율성 제고와 직원 육아 부담 감소 등 일부 효과가 확인되면서 시행 2개월 만에 기계 부문까지 확대 됐다.
한화 유통 서비스 기계 부문은 앞으로도 육아동행지원금을 비롯해 다양한 ‘직원 동행 프로젝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육아 환경 개선 등을 통해 직원의 삶의 질이 높아지면, 업무 효율이 오르고 궁극적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내는 선순환 구조가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회사는 물론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원 동행 프로젝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11번가, 신규 판매자 확보 강화 ‘간편가입’ 도입
11번가가 ‘셀러 간편가입 프로세스’를 도입, 경쟁력 있는 신규 판매자 확보에 나섰다고 29일 밝혔다. 또 사업 초기 매출 증대가 중요한 신규 판매자들을 위해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상품노출과 가격할인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11번가가 새로 선보인 셀러 간편가입 프로세스는 판매자가 11번가 입점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가입 문턱을 낮추는데 주력했다. 판매자들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절차를 절반 이상 줄이고, 제출 서류도 최소화해 가입 과정의 번거로움을 덜어냈다.
신규 판매자로 가입할 수 있는 채널도 넓혔다. 기존에는 판매자 전용 서비스인 ‘11번가 셀러오피스’ PC 웹에서만 가입이 가능했지만 모바일 웹과 앱에서도 가입할 수 있게 했다.
이 외에도 최종 가입 승인 전에도 미리 상품을 등록할 수 있고, 가입완료 즉시 상품이 자동으로 노출되도록 시스템을 개편해 신규 판매자들이 11번가에서 보다 빠르게 판매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11번가는 신규 판매자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용 혜택을 강화했다. 판매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이달 초부터 가격비교사이트에 신규 판매자들의 상품을 노출하고 가격할인을 지원한다.
무상으로 제공하는 광고 포인트도 기존 5만 포인트에서 10만 포인트로 2배 확대했으며, 거래액 한도 없이 모든 카테고리에서 12개월 동안 수수료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김시준 11번가 서비스기획그룹장은 “판매자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꼭 필요한 기능과 혜택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에 오픈한 ‘셀러 간편가입 프로세스’와 신규 판매자들을 위한 혜택 강화로 새로 오픈마켓 시장에 진입한 판매자들이 11번가에서 쉽고 빠르게 정착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롯데온, 최대 42% 할인 ‘수산대전’ 진행
롯데온은 내달 17일까지 수산대전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해양수산부와 함께 수산물 소비촉진 및 물가 안정을 위해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중복(오는 30일)을 맞아 더욱 특별한 라인업으로 마련했다. 몸보신에 좋은 전복, 민물장어 등을 포함해 고등어, 오징어 등 인기 수산물을 최대 42% 할인 판매한다.
행사 기간 동안은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매일 20% 할인 쿠폰이 지급된다. 1인당 최대 할인받을 수 있는 한도는 주마다 1만원이다. 명태, 고등어, 오징어, 조기(굴비), 마른 멸치, 갈치, 김을 비롯해 매주 자율품목이 할인 대상이다. 1주 차 전복, 새우, 민물장어를 시작으로 2주 차 전복, 문어와 3주 차 삼치, 새우 등을 마련했다.
대표 상품 청정해역 완도 특산품인 ‘완도 활전복 1㎏ 10-11미’, ‘국내산 자포니카 손질 민물장어 1㎏’ 등도 준비됐다. 전복과 민물장어는 20% 할인에 20% 중복 쿠폰, 10% 카드 결제 혜택도 제공한다.
‘오늘은 복날이 닭’ 기획전도 진행한다. 삼계탕, 용왕해신탕, 남원추어탕 등 복날에 먹기 좋은 몸보신 음식 등을 준비했다. 선물하기 좋은 홍삼, 흑염소 진액을 비롯해 머스크멜론, 수박, 초록사과, 천도복숭아, 국내산 미니오이 등 농수산식품도 만나볼 수 있다.
임태민 롯데온 식품팀장은 “고물가로 인해 외식이 부담스러워진 요즘 집에서 시원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을 준비했다”며 “해양수산부에서 함께 지원하는 만큼 우리 수산물로 풍성한 복날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SSG닷컴, 서울대학교와 건강한 생활 습관 알리기 MOU
SSG닷컴과 서울대학교가 건강 캠페인 공동 추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플랫폼과 교육 기관이 협력해 사회적 역할을 실천하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SSG닷컴은 서울대학교 건강문화사업단과 ‘건강 문화 캠페인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협약식은 28일 오후 서울대학교에서 윤영호 서울대학교 건강문화사업단장(의과대학 교수), 이명근 SSG닷컴 그로서리담당을 비롯한 양측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측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알리는 캠페인을 공동 운영하기로 했다. 서울대학교 건강문화사업단은 연구, 기획 역량을 바탕으로 캠페인을 고도화하고, SSG닷컴은 플랫폼 내 안내 배너와 프로모션 등을 활용해 확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먹거리 개발에도 협력한다. 쓱닷컴 프리미엄 식품 전문관 ‘미식관’ 단독 상품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서울대학교 건강문화추진단의 영양·건강 전문가 자문을 받아 상품 완성도를 한층 높일 방침이다
첫 협업 캠페인은 내달 8일부터 채소와 과일 섭취를 주제로 진행된다. 권장 섭취량 이상으로 채소와 과일을 챙겨 먹는 인구가 줄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하루 100g의 기적’을 슬로건으로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유기농·무농약·저탄소 인증 과일 중심의 기획전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윤영호 서울대학교 건강문화사업단장은 “신뢰도 높은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건강한 생활 문화와 가치를 더 널리 전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이명근 SSG닷컴 그로서리담당은 “이번 협업이 건강한 생활 문화를 확산시키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고객 건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캠페인과 상품을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