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AI 업무혁신 전담팀 신설...효율적 행정서비스 구현

공정위, AI 업무혁신 전담팀 신설...효율적 행정서비스 구현

기사승인 2025-09-15 10:58:56
쿠키뉴스DB

공정거래위원회 업무에 AI 시스템이 도입된다.

공정위는 민원·사건처리 등 핵심 업무 전반에 AI를 본격 도입·확산하기 위하여 ‘AI 업무혁신 전담팀’을 꾸려 이번달 15일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그동안 데이터포털(FairData)시스템을 통해 자연어 질의응답, 금융약관 심사지원, 보고서 초안 작성, 민원 추천 등 4종의 AI 서비스를 구축·운영하며 인공지능 기술 활용 기반을 마련해 왔다.

본격적인 AI 활용 과제 발굴을 위해 올해 하반기에 ‘AI 활용 업무혁신 TF’를 구성하해 7대 중점 추진 과제를 도출하고 각 과제에 대한 구현 방안을 모색 중이다. 민원접수 처리 효율화, 사건관련 보고서 작성지원, 유사 심결례·판례 검색, 기업결합 미신고 점검 서비스, 사건처리단계에 따른 AI 지원 시스템, 하도급 계약 공정화 지원 플랫폼 구축, AI 번역기(영문자료 접근성 및 활용 강화) 등이 주요 과제다.

AI 업무혁신 전담팀은 기획조정관 산하 정보화담당관실에 설치되며, 기존 정보화담당관실 데이터팀 인력과 신규 임용예정 직원을 포함하여 총 7명 규모로 출발한다.
 
공정위는 이번 AI 업무혁신 전담조직 신설로 인공지능 기반 행정혁신뿐만 아니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구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김태구 기자
김태구 기자
ktae9@kukinews.com
김태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