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병원 자선 병원 콘서트 열어=인하대병원은 지난 11일 병원 지하 1층 로비에서 토요타와 함께 자선 병원 콘서트를 열고 추운 겨울에도 병마와 싸우고 있는 환우들을 위로했다.
이번 행사는 KBS 교향악단이 기획과 공연 전반적인 사항을 맡았다. 개그맨 송준근씨가 사회를 보고, 지휘자 우나이 우레초(Unai Urrecho)씨, 소프라노 손지수씨와 함께 KBS 교향악단의 마음을 치유하는 협주로 인하대병원을 방문한 모든 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시간을 가졌다.
김영모 원장은 “추운 연초에도 환자와 보호자들은 병마와 싸우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인하대병원은 고된 치료를 극복해나가는 이들과 늘 함께하며, 추운 날씨지만 마음을 보살펴 희망의 메시지를 불어넣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교직원들 7년째 불우환자 의료비 지원=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교직원들이 7년째 불우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해오고 있다. 지난 7년간 병원 교직원들이 지원한 의료비는 총 2억2300만원으로 도움을 받은 환자는 232명에 이른다.
의료비 지원에는 교직원 459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교직원들은 지난해에도 3968만원을 모아 30명의 환자들에게 3006만원의 의료비를 전달했다.
교직원들은 매월 급여에서 일정액을 공제하는 방식으로 기부금을 모은다. 기부금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금으로 모여지고, 병원 후원심의위원회를 거쳐 선정된 환자들의 진료비로 전액 사용되고 있다.
의료비 지원 담당인 김민지 순천향대천안병원 사회복지사는 “많은 교직원들의 나눔 실천이 환자들의 절망을 희망으로 바꿔놓고 있다”고 말했다. 또 만성 폐질환으로 입원치료 후 의료비 지원을 받은 이 모 환자는 “사업실패로 형편이 어려운데다 건강까지 안 좋아 다 포기할 뻔했는데, 병원의 도움과 응원으로 다시 힘을 내고 있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한양발달의학센터, ‘발달장애인의 성문제’ 세미나 개최=한양대학교병원은 18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본관 3층 강당에서 2019 발달세미나, 그 첫 번째로 ‘발달장애인의 성문제’를 주제로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인향 교수가 ‘지적 장애인의 성범죄-서론과 의학적 접근’, 김강률 교수가 ‘발달장애인 성범죄 평가’, 박수련 행동치료사가 ‘발달장애인의 성교육’, 서울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 김혜리 팀장이 ‘발달장애인 성범죄 피의자, 피고인의 죄와 형벌 및 형사책임능력’을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한양발달의학센터 안동현 센터장(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발달장애인들이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그 동안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기울였던 성 관련 행동 및 성범죄에 대한 현황 파악 및 대책 마련을 위한 자리다. 얼마 전 영화 ‘도가니’를 통해 반짝 관심에 그쳤던 시설에 거주하는 지적장애인들의 성범죄 피해가 얼마나 취약한지와 그 외에도 다양한 문제들이 있음을 이 기회에 부각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안 센터장은 “발달장애인의 사춘기 변화 이후 겪게 되는 성적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만 하는지, 의료적인 것은 물론, 행동치료적 접근과 함께 법적인 측면도 살펴보고 적절한 대책을 세우는데 좋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응급의학과 이영환 교수, ‘마르퀴즈 후즈 후’ 2년 연속 등재=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 응급의학과 이영환 교수가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2019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에 2년 연속 등재됐다.
이영환 교수는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치료방법 연구 등, 응급 및 중환자 의학에 관한 우수 논문을 국제 학회에 지속해서 발표해왔다. 최근에는 ‘심장마비로 인해 에크모(체외막산소화장치·ECMO)를 시행한 환자에서 사망과 회복을 예측하는 새로운 진단법’을 주제로 삼성서울병원 중환자팀과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중환자 의학 분야 최상위 학술지 ‘Critical Care’에 게재했다.
이 교수는 중환자 세부 전문의 및 응급의학 전문의로 현재 순천향대 부천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에서 심정지 환자의 소생 치료와 자발순환 회복된 환자의 목표 체온 유지 치료 등, 심정지 후 통합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