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심(USIM·가입자 식별 모듈) 정보 해킹 사고가 발생한 SK텔레콤이 28일 오전 10시부터 전국 T월드 매장 2600여 곳에서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를 진행한다.
SKT 가입자 2300만명과 이 회사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가입자 187만명을 합해 교체 대상자가 모두 2500만명에 달한다는 점에서 재고 부족에 따른 혼란이 예상된다.
SKT는 아직 교체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할 순 없지만, 가입자 전원이 유심을 바꾸는 상황까지 대비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재고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현재 약 100만개의 유심을 확보했고, 다음 달 말까지 약 500만개의 유심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SKT는 유심카드를 생산하는 업체 엑스큐어·SK텔링크 등 4곳에 생산을 최대한 늘려 줄 것을 요청했다.
유심 교체를 희망하는 고객은 주변 T월드 매장이나 공항 로밍센터에서 유심을 교체할 수 있다. 출국자가 제일 많은 인천공항 로밍센터는 인력을 50% 더 늘려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온라인 예약 신청도 가능하다. 고객이 온라인으로 희망 대리점을 선택해 신청하면 신청 순서대로 유심을 교체해준다. SKT 측은 "고객들이 일시에 매장에 몰릴 경우 많은 불편이 예상된다"며 온라인 예약 신청 후 방문을 당부했다.
SKT는 유심을 교체하기 전까지 먼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것을 요청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2023년 불법 유심복제로 인한 피해를 차단하기 위해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와 협력해 개발된 서비스를 말한다. 해킹 조직이 유심 정보를 탈취 및 복제하더라도 타 기기에서 고객 명의로 통신서비스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현재까지 SKT 전체 가입자 2300만명의 24%인 총 554만명이 해당 서비스에 가입한 상태다.
SKT는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 교체와 동일한 피해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어 해킹 피해를 막을 수 있으니 믿고 가입해 달라”며 “이 서비스 가입자에게 유심 불법 복제 피해가 발생하면 SK텔레콤이 100%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이버 침해 사고로 인해 고객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SK텔레콤은 고객 우려를 해소하고 이번 사고가 조기에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