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이 유심(USIM) 정보 해킹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유심 재설정’ 솔루션을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유심 교체용 실물 재고 부족에 따른 결정이며, 솔루션 도입은 오는 12일부터 시행된다.
유심 재설정 기능은 실물 교체 없이 유심 내부에 저장된 ‘사용자 식별·인증 정보’ 일부를 새로운 정보로 변경하는 방식이다. 유심과 이심(eSIM) 사용자 모두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해당 정보가 변경되면 기존에 유출된 유심 정보로 복제를 시도하더라도 시스템 접속이 차단된다”며 “실물 유심 교체와 동등한 보안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편의성도 높다”고 말했다.
유심 재설정 솔루션을 이용하면 변경된 정보 외의 다른 사용자 저장 정보는 유지된다. 실물 유심을 교체할 경우와 달리 금융인증서, 교통카드 등록 정보, 연락처 등을 다시 설정할 필요가 없다. 은행·증권사 등 금융기관의 신규 인증도 요구되지 않는다.
SK텔레콤은 기존 유심 교체와 마찬가지로, 유심 교체 문자를 받은 후 대리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재설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상 고객은 매장을 방문해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솔루션 제공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며 “재설정 후에도 실물 유심 교체를 원하는 고객은 전국 대리점에서 1회 무료로 교체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유심 재고 물량이 확보되는 12일부터 유심 교체 예약 고객에게 순차적으로 예약 일정을 안내하고, 이심(eSIM) 셀프 개통 절차를 간소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