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도매시장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 온라인 플랫폼과 스마트 산지유통센터 확충 등 디지털 기반 유통 혁신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배추·사과 등 주요 품목의 가격 변동성을 50% 완화하고 유통비용을 10% 절감하겠다는 구상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5일 이 같은 내용의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온라인·스마트 APC로 유통구조 디지털 혁신
우선 산지부터 소비지까지 농산물 유통구조를 디지털로 혁신한다. 온라인 플랫폼에서 거래를 체결한 뒤 소비지로 직접 배송하는 방식을 확대해 기존 4단계였던 유통 구조를 1~2단계로 단축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를 통해 물류 효율성을 높이고 가격 안정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온라인 도매시장 규모는 현재 전체 도매유통의 6% 수준이지만, 2030년까지 5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판매자 가입 요건 중 거래 규모(연간 20억원 이상 사업자) 제한을 삭제하고, 물류비·판촉비 등 판·구매자가 필요한 지원사업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바우처를 도입한다.
또 경매·역경매 등 다양한 거래 방식을 도입해 농업인의 가격 결정 참여를 확대하고, 산지와 소비지를 연결하는 거래중개인을 육성해 기술 지도, 맞춤형 상품 개발, 품질 관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주산지에는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확충한다. 자동 선별기 등 스마트 장비 지원을 늘려 2030년까지 300개소(현재 30개소)를 구축하고, AI 기반 정보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산지와 소비지 간 온라인 직거래 확대를 위해 농가와 온라인 전문 셀러를 연계하는 판매 지원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가격 안정·농가 보호·소비자 체감 성과 강화
도매시장 공정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도 병행된다. 2027년부터 중도매인 성과평가제를 도입하고, 도매시장의 기능을 경매 중심에서 물류 거점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가격 급락 시 농가의 최소 출하 비용을 보전하는 ‘출하 가격 보전제’(가칭)를 도매법인별로 도입하고, 도매법인 영업이익률과 연계해 위탁수수료율을 조정·인하한다.
수급 불일치에 따른 단기 가격 급등락을 완화하기 위해 2027년부터 가락시장을 시작으로 주요 품목 전자송품장 작성이 의무화된다. 또한 사전 반입 물량 관리와 출하 예측 시스템을 구축하고, 예약형 정가·수의매매를 확대해 경매 일변도 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다.
소비자에게는 가격·유통 정보 제공을 확대한다. 2026년까지 제철 농산물, 판매처별 가격, 알뜰 소비 정보를 제공하는 대국민 모바일 앱을 개발·보급하고, AI를 활용해 기능을 고도화한다. 2028년까지는 생산자·소비자·유통인이 모두 활용할 수 있는 ‘농산물 통합 정보 지원 플랫폼’도 구축한다.
대안 소비 경로도 확충된다. 지자체 협력 모델을 통해 로컬푸드를 활성화하고, 도농 상생 장터 운영, 스마트팜 연계 잎채소 생산·판매(농협 시범, 2026년) 등으로 소비자 체감 가격 안정을 도모한다.
기후위기 대응·재해 예방시설 확대…공급 안정 강화
기후 위기에 대응한 생산·공급 기반 강화도 추진한다. 정부·지자체·생산자가 함께 재배면적을 관리하고, 병해충·이상기후 대응 방제를 민·관 협업 체계로 전환한다. 냉해·태풍·폭염 등에 대비한 재해 예방시설도 확대한다.
공급 불안 시기에는 출하 조절 품목을 사과·배에서 노지채소까지 확대하고, 계약재배 물량을 수매·비축해 대응력을 높인다. 또 APC 역할을 농작업 대행까지 확대해 농촌 인력 부족 문제를 완화하고, 생산·유통·출하까지 일관 체계를 구축한다.
이밖에 산지 유통조직 경쟁력 강화를 위해 통합조직에 전속 출하하는 기초생산자 조직을 2030년까지 3000개소 이상 육성한다. 농협 경제사업 활성화 방안(2026~2030년)도 추진해 계약재배 확대, 판매 역량 강화 등 농협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한다.
농식품부는 “현장 이해관계자, 관계 부처와 지속 소통하고 협력하는 등 세부 추진 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해 국민께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발굴·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종=김태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