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학생 중심 실천형 ESG 프로그램 ‘PDSP’ 가동

KAIST, 학생 중심 실천형 ESG 프로그램 ‘PDSP’ 가동

브랜드 수익 학생연구에 환원 ‘연구–창업–사회공헌’ 연결
딥테크·ESG 트랙 운영, 학부생 주도 문제정의·해결 연구 지원

기사승인 2025-10-19 12:00:05

KAIST가 브랜드 수익을 학생에게 환원해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로 이어가는 실천형 ESG 프로그램 ‘PDSP(Problem Definition to Solution Program)’을 시작한다.

KAIST 홀딩스 자회사 브랜드카이스트가 배당한 수익을 재원으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KAIST 브랜드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학생 중심으로 구체화한 첫 모델로, ‘연구–창업–사회공헌’을 연결하는 혁신적 출발점으로 기대된다.

PDSP는 KAIST 학부생이 자율적으로 팀을 꾸려 사회적·기술적 문제를 탐구하고 해법을 제시하는 연구 프로그램이다. 

KAIST는 PDSP를 통해 ESG의 개념을 교육과 연구를 통한 사회적 책임 실천으로 확장, 과학기술 기반의 실천형 ESG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PDSP는 딥테크와 ESG 두 연구 트랙으로 운영된다.

딥테크 트랙은 인공지능(AI), 반도체, 로보틱스, 바이오테크, 신소재, 에너지 등 KAIST의 첨단 과학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미래 산업을 선도할 원천기술 연구를 지원한다. 

아울러 ESG 트랙은 기후변화, 탄소중립, 고령화 등 사회적 이슈를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며 과학기술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 초점을 맞춘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아이디어 공모전이 아니라 연구실에서 출발하는 실질적 기술 혁신을 촉진하는 학생 주도형 딥테크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이다.

참가는 학부생 3~5명으로 구성된 20개 팀이 딥테크 또는 ESG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선정되면 팀별 연구활동비 150만 원을 3개월간 지원받고, 연구비는 KAIST 자체 연구사업 기준에 따라 집행한다. 

신청은 내달 5일까지 KAIST 포털사이트로 하면 된다.

KAIST는 우수성과가 창업 아이디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초기투자 및 사업화 지원도 적극 검토 중이다.

석현정 브랜드카이스트 대표(산업디자인학과 교수)는 “브랜드카이스트의 수익이 학생들의 연구로 다시 이어지는 이번 프로그램은 KAIST 브랜드가 단순한 상징을 넘어 사회적 가치 창출의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학생들이 창의적 연구를 통해 기술과 사회를 잇는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가는 것이야말로 KAIST 브랜드의 진정한 힘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KAIST 브랜드가 만들어 낸 가치를 학생들에게 되돌려주는 상생형 혁신 모델을 만든 것도 KAIST의 힘”이라며 “학생들이 직접 정의한 문제를 통해 인류 발전에 기여하고, 창의적 연구가 사회 변화를 이끄는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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