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국방부에 경기북부 미군반환 공여지 처리방안 검토 지시

李대통령, 국방부에 경기북부 미군반환 공여지 처리방안 검토 지시

행안부 장마철 배수구 관리 강조…농림부 산불예방시스템 구축 주문

기사승인 2025-07-01 15:25:38 업데이트 2025-07-01 15:55:25
이재명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은 1일 국무회의에서 경기 북부 지역의 미국 반환 공여지 처리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국방부 경기 북부 지역의 미국 반환 공여지 처리 문제를 전향적 검토해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미군 기지 이전 등과 맞물려 미국이 활용하지 않게 된 공여지를 반환받아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최근에는 각 지역 기초단체 등을 대상으로 발전계획 수요조사 등을 실시한 바 있다.

강 대변인은 “이 대통령이 행정안전부에 장마철 우수관과 배수구 관리를 당부했다”며 “앰뷸런스 관리 상황도 점검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또 이 대통령은 농림 산불예방시스템 구축 이행 여부를 묻고, 국방부와 협력하는 산불 진압체계를 만들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주호 국무총리 권한대행 겸 교육부 장관은 마지막 국무회의에서 전 정부 국무위원과 소통하는 이 대통령의 행보가 인상적이라는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이승은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