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라이프, 생성형 AI 지식베이스 구축
신한라이프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 혁신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신한라이프는 ‘지식베이스 구축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고객 편의성 혁신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다양한 산업에서 생성형 AI 도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보험업은 방대한 기초 서류의 전문성과 복잡한 상품 구조 때문에 서비스 적용에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신뢰성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약관 등 다양한 문서를 AI가 학습 가능한 데이터로 정비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신한라이프는 지난해 10월부터 약관, 산출방법서, 판매 예규 등 2만여 종의 기초 서류를 디지털화하고 구조화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최신 AI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 정비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AI가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 데이터셋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주계약·특약·별표 등 문서 간 참조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비정형 문서의 문맥까지 파악할 수 있는 지식베이스가 구축됐다. 이에 따라 고객이 일상적인 언어로 질문하더라도 AI가 약관에 근거해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신한라이프는 앞으로 △보장 분석 고도화 △고객 질의응답 자동화 △민원 응대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반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설계를 통해 가입설계부터 승낙까지의 신계약 프로세스를 단축하고, 언더라이팅 리스크를 관리하면서 고객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제안하는 AI 에이전트도 선보일 예정이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생성형 AI를 보험 실무 전반에서 안정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를 완성했다“며 “보험업에 특화된 AI인프라를 기반으로 업무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을 개선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현대해상, 2025년 대졸 신입사원 채용
현대해상은 이달 29일까지 2025년 대졸 신입사원을 채용한다고 12일 밝혔다.
지원 자격은 대학 학사 학위 소지자 또는 2026년 2월 졸업 예정자다.
모집 분야는 △디지털·데이터분석 △IT·정보보호 △보험계리·수리 △자산운용 △기업보험 △점포영업관리 △손해사정 등 총 7개 직무다. 지원자는 서류전형과 1차·최종 면접을 거쳐 2026년 1월 1일 입사하게 된다.
또한 오는 19일 오전 10시부터는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온라인 가상공간에서 각 직무별 현직자와 질의응답을 나눌 수 있는 온라인 채용상담회도 열린다.
현대해상 채용 관계자는 “현대해상의 미래를 이끌어갈 우수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화손보, 서울시교육청과 ‘디지털 성폭력 예방’ 활성화
한화손해보험이 초등학생들의 안전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과 함께 디지털 성폭력 예방 교육 활성화에 나섰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손보와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11일 오후 여의도 한화손보 본사에서 ‘안전한 오늘과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학생들이 성희롱·성폭력 등 디지털 성범죄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며 사회적 책임을 함께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앞으로 △체계적인 예방교육 지원 △학생 대상 교육 자료 공동 개발·보급 △디지털 성폭력 근절 캠페인 추진 △협력사업 확대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한화손보는 학부모 대상 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교육 수혜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앞서 한화손보는 ‘디지털 세이프 키즈’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생 대상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을 진행해왔다. 이번 협약은 딥페이크 등 새로운 디지털 위협에 대한 대응을 학교에서 가정으로까지 확대해 안전망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나채범 한화손보 대표이사 사장은 “디지털 환경에서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과제”라며 “서울시교육청과 협력을 통해 올바른 인식 확산과 안전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