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퇴직교원 교육자원봉사 제도화 추진

전남도의회, 퇴직교원 교육자원봉사 제도화 추진

이광일 의원 대표발의 ‘퇴직교직원 교육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안’ 상임위 통과

기사승인 2025-10-16 10:07:31
전남도의회 이광일(여수1, 민주) 의원이 대표발의한 ‘전라남도교육청 퇴직교직원의 교육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안’이 지난 15일 교육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전남도의회
전남도의회가 퇴직교직원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교육 현장에 활용하고 교육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조례 제정에 나섰다.

전남도의회 이광일(여수1, 민주) 의원이 대표발의한 ‘전라남도교육청 퇴직교직원의 교육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안’이 지난 15일 교육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은 5년 이상 전라남도 소재 교육기관 및 학교에 재직한 퇴직교직원들이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자발적으로 학생교육 지원, 학생 인권 및 교권 보호, 학교 행정업무 지원 등의 교육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퇴직교직원 교육자원봉사활동 지원센터를 설치ㆍ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으며, 봉사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연수를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이광일 의원은 “퇴직교직원들의 자원봉사활동이 학생들에게는 교육적 지원을, 교직원들에게는 행정업무 경감 및 교권 보호의 힘을 더해줄 것”이라며 “이번 조례 제정으로 교육현장에서 수년간 쌓아온 소중한 경험과 지혜를 가진 퇴직 교직원들을 다시 교육현장으로 모실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