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 국방장관, K2 전차 수출 계약 위해 폴란드 방문

안규백 국방장관, K2 전차 수출 계약 위해 폴란드 방문

계약 규모 9조 원… 단일 방산 수출 역대 최대

기사승인 2025-07-30 18:26:55
안규백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9조원 규모의 K2 전차 2차 수출 계약 체결을 위해 오는 31일(현지시간)부터 다음 달 2일까지 폴란드를 방문한다. 이번 계약은 단일 방산 수출로는 사상 최대 규모로, 안 장관 취임 후 첫 해외 일정이다.

30일 국방부에 따르면 안 장관은 방문 첫날 브와디스와프 코시니악-카미슈 폴란드 국방부 장관과 회담을 열어 양국 간 방산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다음날에는 K2 전차 2차 계약 체결 서명식에 참석할 계획이다.

이번 2차 수출 계약은 약 65억 달러(한화 약 9조원) 규모로, 계약 물량은 총 180대다. 이 중 117대는 국내에서 현대로템이 생산하고, 나머지 63대는 폴란드 국영 방산기업 PGZ가 현지에서 생산한다. 물량은 1차 계약과 동일하지만, 계약 금액은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생산 비율·기술 이전 범위 등을 놓고 이견이 발생해 지연이 거듭됐다. 하지만 새 정부 출범 이후 협상이 급물살을 타면서 이달 초 계약을 확정했다. 국방부는 “이번 계약 이행으로 양국 간 호혜적인 방산 협력 관계가 발전될 것”이라며 “추가적인 협의안도 도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안 장관은 폴란드 방문 기간 중 국방·방산협력 외에도 한반도 및 역내 평화를 위해 한국·폴란드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병민 기자
ybm@kukinews.com
유병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