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빈집은행’ 거창군․공인중개사 협력으로 첫 거래 성사

전국 최초 ‘빈집은행’ 거창군․공인중개사 협력으로 첫 거래 성사

기사승인 2025-09-03 23:54:06 업데이트 2025-09-04 08:39:38
거창군은 전국 최초로 ‘농촌 빈집은행 활성화지원사업’을 통해 빈집 거래를 성사시켰다. 이는 거창군과 지역 공인중개사 간의 긴밀한 협력 아래 이루어진 성과로 향후 전국적인 빈집 거래 활성화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 빈집은행 활성화지원사업’은 지자체가 확보한 빈집 정보를 민간 부동산 플랫폼(네이버부동산, 당근마켓, 디스코, 거창군 누리집 등)과 귀농·귀촌 지원 플랫폼(그린대로)에 매물로 등록해 공인중개사와 함께 실질적인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에 거래가 성사된 빈집은 거창읍에 있는 단독주택으로 장기간 방치돼 있었으나 빈집은행을 통해 수요자에게 매물정보가 제공되고 거창군과 공인중개사의 적극적인 중개 활동을 통해 성공적으로 매매가 이뤄졌다.

거창군은 지난 5월 공개 모집을 통해 지역 공인중개사 5곳을 협력 중개사로 지정했으며 6월에는 관내 빈집소유자들에게 거래 동의 안내 문자를 발송하는 등 체계적인 준비 절차를 추진해 왔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이번 전국 최초 거래 성사는 거창군이 농촌 빈집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빈집이 실수요자에게 연결되어 지역 활력 회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이번 사업의 핵심이 빈집소유자의 적극적인 거래 동의와 관심이라고 강조하며 앞으로 빈집은행 외에도 농촌지역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활용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거창군, ‘3無 홍로사과’ 현대그린푸드 그리팅몰 사전예약 진행

거창군은 현대그린푸드와 협력해 오는 4일부터 9일까지 현대그린푸드 온라인몰 ‘그리팅몰’에서 거창 3無 홍로사과 2000박스(3kg)를 사전 예약 방식으로 판매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거창 3無 홍로사과’는 △무제초제 △무착색제 △무생장조정제를 실천하는 ‘3無농업’으로 재배한 프리미엄 사과다. 화학적 처리를 최소화하고 자연 그대로의 생육을 유도해 안전하고 건강한 사과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거창 3無사과는 2020년부터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은 건강한 밭에서 재배되고 있다. 착색제를 쓰지 않고 거창의 큰 일교차와 풍부한 일조량으로 자연스럽게 색을 내며 비대제 등 생장조정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크기는 다소 작지만 아삭한 식감과 깊은 맛을 자랑한다.

이번 사전예약 행사는 현대 그리팅몰 전용 기획전을 통해 진행되며 온라인 홍보와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거창창포원 “찾아가는 행복정원 클래스” 운영

거창군은 창포원에서 9월부터 연말까지 아름다운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행복정원 클래스’를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아로마 오일 손 마사지 △마음돌봄 이야기 △창포원에서 자라는 나무와 꽃 소개 등으로 구성되며, 참여자의 심리적 안정과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신청을 희망하는 단체나 기관 등은 환경과 창포원운영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표정애 환경과장은 “올해는 기존 프로그램에 더해 학교와 치매안심센터 등 다양한 곳을 찾아가 정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원문화를 확산하고 취약 계층을 위한 체험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창창포원은 가을을 맞아 꽃강정, 허브프린팅 패브릭 가방 만들기 등 다양한 가을정원 치유 테라피 프로그램을 오는 9월 말에 운영할 예정이다.



◆거창군 ‘생명나눔 희망의 씨앗 캠페인’

거창군은 9월8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 제8회 생명나눔 주간을 맞아 장기·인체조직 기증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넓히고 군민 참여를 이끌기 위한 ‘생명나눔 희망의 씨앗 캠페인’을 실시한다.

‘생명나눔 희망의 씨앗’ 장기기증 캠페인은 장기와 인체조직 기증을 통해 새로운 생명이 싹트는 의미로 매년 9월 둘째 주에 전국 동시에 진행된다.


이번 캠페인에서 거창군은 군민 누구나 쉽게 장기기증 희망 등록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광판을 활용한 홍보영상을 송출하고 거창군과 거창군보건소 누리집에 배너를 게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이번 생명나눔 주간을 통해 군민들이 장기기증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고, 생명나눔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