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국가전산망 화재로 인한 국민신문고 시스템 장애로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13일부터 ‘새올전자민원창구’를 임시 운영한다.
이번 조치는 국민신문고 온라인 민원 접수가 일시 중단된 상황에서 시민들이 생활 불편, 도로·교통, 환경 등 단순 민원과 일반 질의·건의성 민원을 접수할 수 있도록 마련한 긴급 대책이다.
민원 신청은 거제시청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새올전자민원창구’를 통해 가능하다. 다만, 이번 임시 조치로 타 기관 민원은 기존 국민신문고와 달리 자동 이송되지 않아, 시민들은 해당 기관에 직접 접수해야 한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국가전산망 화재라는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신속히 임시 창구를 마련했다”며 “시민들의 의견이 단절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시, 노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13일 거제시체육관에서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사)대한노인회 거제시지회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한 노인들의 노고에 감사드리기 위해 1300여 명의 어르신을 모시고 축제의 장을 열며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변광용 거제시장, 신금자 거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지역 내 기관 및 단체장이 참석해 노인의 날을 축하하고 노인에 대한 공경의식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는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기념식, 경로당 프로그램 발표회, 노인민속경기대회, 시상식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에서는 노인이 위치와 책임을 밝히는 경로헌장이 낭독됐으며, 모범노인과 노인복지 유공자, 효행우수자 등 30명에게 표창이 수여됐다.
또 어르신민속경기대회를 개최해 한궁, 제기차기, 팽이돌리기, 신발던지기, 딱지치기 경기를 진행하며 어르신들 간 선의의 경쟁과 화합의 장을 펼치며 행사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제29회 노인의 날을 맞아 3만800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거제시 발달장애인 청소년 체육대회 개최
거제시장애인체육회(회장 변광용)는 지난 11일 거제시체육관에서 2025년 거제시 어울림 체육대회를 개최했다.
발달장애청소년들의 생활체육 활성화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이번 대회는 거제시 관내 발달장애인 청소년 가족 280여 명이 플라잉디스크, 큰줄넘기, 판뒤집기, 이어달리기 등 다채로운 스포츠를 즐겼다.

식전 공연에서는 장애인부모연대의 줌바댄스, 거제지역 청년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인 ‘별동아리’의 치어리딩 공연이 선보여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직접 참여해 끼와 열정을 발산하는 기회의 장이 되었다.
변광용 시장은“오늘처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이런 자리가 소중하다”며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꿈과 열정을 살릴 수 있도록 기회를 더욱 많이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